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

 1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
 2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2
 3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3
 4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4
 5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5
 6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6
 7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7
 8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8
 9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9
 10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0
 11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1
 12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2
 13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3
 14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 분야에서의
윤리적인 실천
목 차
Ⅰ.서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
Ⅱ.본론
 1.해방이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
 2.새로운 노인이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
 3.가정보호서비스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4.노인학대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5.자율권과 지역사회보호 서비스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
 6.ETHIC 모델에 적용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
 7.문화적으로 다양한 노인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
Ⅲ.조원의견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Ⅳ.결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Ⅴ.참고문헌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Ⅰ.서론
현재 우리사회는 의학기술의 발달과 저 출산의 등의 문제로 노인인구가 급증 하고 있다. 그래서 노인의 수명이 점점 늘어나자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급속도로 옮겨가는 상황이다. 이처럼 노인의 증가는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는데 노인복지는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노인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어 전문적인 지원과 관심이 요구되는 대상이 된다. 신체 또는 정신이 쇠약해져가는 것, 죽음으로 향해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사회의 가장 취약계층임이 확실하다. 따라서 이들 주변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은 논의의 쟁점이 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노인에 대한 이론들과 가정보호 서비스, 노인학대, 자율권과 지역사회보호 서비스에 따른 ETHIC모델의 적용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노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해방이론
 노인에 관한 이론으로서 자유이론과 해방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노인에 관한 초기 이론으로서 사람이 나이를 들면, 그들의 일상적으로 수행해 왔던 역할이나 활동에 차츰 흥미가 줄고, 사회로부터 철수하기 시작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대해서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데 어떤 정도의 자유가 노인이 선택한 자유인가에 대해서다. 노인들은 때때로 자신의 의지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활동에 대한 기회를 잃어버리곤 한다. 예를 들면 자신의 의지에 상관없이 강제성을 가진 사회의 제도 때문에 또는 자신의 신체의 결함이나 자신이 활동수행이 불가능할 때 노인들은 자유로운 활동에 제약을 받는다.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서는 노인과 관련하여서는 특별히 한 가지 규정을 제시하는데 그 규정의 내용은 차별에 관한 것이다. 우리 사회는 법률적인 규정들이 최소 50세 미만의 젊은 사람들 위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65세 이상의 노인들은 대중의 관심 밖이라서 무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것들을 줄이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노인들 중에 억압이나 지배를 당하는 사람들이나 이기적인 착취, 이용, 그리고 다른 사람, 집단 혹은 연령 등에 기초한 계층에 대해 차별적인 사람들을 보호하고 차별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빠르게 고령사회로 옮겨가고 있는데 현재 노인 인구는 전체 인구의  12%에 달하고 있다. 위의 「사진1」에서도 알 수 있듯이 노인의 인구는 점점 더 늘어갈 전망이다. 또 노인들은 가족과 함께 사는 것을 선호하지만 「사진2」 를 보면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비율은 급속히 줄어들고 노인 독신 가구는 늘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옛날부터 노인은 아동보호활동에 관여하여 왔다. 그리고 현재에는 많은 여성들이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노인의 아동양육에 대한 역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HIV/AIDS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고 각종 질병이나 사고 그리고 이혼 등으로 부모와 함께 생활할 수 없는 아동이 늘어나면서 노인에게 아동의 양육과 보호의 일차적인 책임을 맡기고 있는 추세이다.
2.새로운 노인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