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

 1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1
 2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2
 3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3
 4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4
 5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5
 6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
국가기업경영 자문 세계적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는 누구인가』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아시아에 가장 정통한 미국의 미래학자 중 한 명으로 지금까지 12번 이상 한국을 방문했다. 그는 『메가트렌드』, 『메가트렌드2000]』, 『메가트렌드 아시아]』,『메가트렌드 여성』 『글로벌 패러독스』, 『하이테크 하이터치』등의 저서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미래학자다. 그는 메가트렌드(주)라는 회사를 차려 많은 기업과 국가에 경영자문 및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해주고 있다. 2000년 01월 03일 「서울경제」에서 발췌.
그는 IBM과 필름제조회사인 이스트만 코닥에서 중역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하버드, 코넬, 유타대 등에서 그의 저서를 정치학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 1991년 하버드대 교환교수, 1992년 모스크바대 교수 등 각국 대학의 초청을 받아 강연했으며, 인문과학 분야에 12개의 명예박사를 받았다. 그는 현재 중국 난징대학 교수이며 케네디 대통령 교육보좌관과 존슨 대통령 특별보좌관을 역임했다. 1982년 출간한 그의 저서 『메가트렌드』는 2년 동안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전 세계 18개국에 서 모두 800만부가 팔렸고, 속편인 『글로벌 패러독스(Global Paradox)』는 전 세계 57개 국어로 번역됐다. 또한 지난 2000년에는 소비재 기술과 유전자 공학, 전자오락의 폭력성 등을 다룬 [하이테크/하이터치]에서 21세기엔 생명공학이 갈릴레이의 지동설처럼 기존의 문명과 충돌하지만, 인류의 역사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예언했다. 2003년 07월 24일자 「조선일보」에서 발췌.
Ⅰ. 들어가기
존 나이스비트는 기본적으로 낙관론적인 미래학자이다. 그가 바라보는 미래사회는 온통 핑크빛으로 물들어 있다. 이는 그가 바탕으로 하고 있는 과거의 경험론적 데이터로부터 나온 것이다. 그는 단순한 예측이라기보다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와 다양한 통계에 근거한 미래 분석을 제시하여 그 깊이를 더해주고 있다. 그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신뢰할 만한 방법으로써 현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Naisbitt & Aburdene, Megatrends 2000, 김홍기 옮김, 『메가트렌드 2000』(서울: 한국 경제 신문사,1994) p.5-6
존 나이스비트는 『메가트렌드』, 『메가트렌드2000』, 『글로벌 패러독스』, 『메가트렌드 아시아』, 『메가트렌드 여성』, 『하이테크/하이터치』등의 수많은 그의 저서를 통하여 세계의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메가트렌드는 그의 저서『메가트렌드 Megatrends : The New Directions Transforming our lives』로 생겨난 용어이다. 현대사회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다고 그가 지적하는 거대한 조류(trend)는 즉, 거대 변화의 물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탈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이 그에 해당하는 특징이다. 이 발제에서는 먼저 존 나이스비트의 여러 저서 중에서 『메가트렌드 아시아』를 중심으로 거기에 나타난 그의 미래 예측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제기되는 주된 쟁점들을 검토해 보았다.
Ⅱ. 메가트렌드 아시아 (Megatrend Asia)
존 나이스비트는 『메가트렌드 아시아』(1996)에서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아시아는 경제· 정치· 문화면에서 세계의 가장 유력한 지역으로 부상할 것이다. 이른바 아시아 르네상스의 문턱에 들어서 있는 셈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Naisbitt, Megatrends Asia, 홍수원 옮김, 『메가트렌드 아시아』(서울: 한국 경제 신문사,1996) p.21
그는 이러한 내용의 증거로 지금 아시아가 겪고 있는 중요한 변화 여덟 가지를 들고 있다. 그것은 민족국가 중심에서 네트워크 중심으로의 변화, 전통에서 선택으로의 변화, 수출주도에서 소비자 주도로의 변화, 정부 주도에서 시장 주도로의 변화, 농촌에서 대도시로의 이주 변화, 노동집약산업에서 첨단기술 산업으로의 변화, 남성 지배구조에서 여성의 부상과 참여구조로의 변화, 서양 중심에서 동양 중심으로의 변화이다. 이제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hw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