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

 1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1
 2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2
 3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3
 4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4
 5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5
 6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6
 7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7
 8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8
 9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9
 10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10
 11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11
 12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12
 13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문제론 - 외모지상주의
- 목차 -
1. 외모지상주의의 개념
2. 외모지상주의의 원인
3. 외모지상주의의 현황 및 병폐
4. 외모지상주의의 해결방안
5. 나의 생각
1. 외모지상주의의 개념
외모지상주의는 영어로 루키즘(Lookism)이라고도 하며 우리말로는 외모지상주의, 외모차별주의로 번역한 말로,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외모(용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하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지는 1978년 “비만한 사람들이 방어적 차원에서‘루키즘(Lookism)’이란 용어를 외모에 의한 차별의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처음 보도하였으며, 옥스퍼드의 1999년 판 ‘20세기 단어 사전’은 ‘루키즘(Lookism)’을 “외모를 근거로 한 편견이나 차별을 의미한다.”고 정의하는 것으로 보아 루키즘(Lookism)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약간씩 변해 온 것으로 보인다.
2. 외모지상주의의 원인
사람은 기본적으로 미를 추구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외적인 미가 지나치게 강조되고 과장되는 것은 잘못된 것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의 요인들은 외모지상주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1) 사회적 측면의 원인
(1) 사회 체제의 안정과 환경 변화
후기 산업사회에서는 저소득층이 오히려 비만이 많고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다이어트와 미에 신경을 쓰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1960~70년대만 하더라도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정치적인 불안 등으로 인해 자기 자신을 꾸민다거나 다른 사람의 겉모습에 관심을 가진다거나 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하지만 경제가 차차 발전하고 정치적으로 안정을 찾음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을 뒤돌아보고 자기관리를 할 시간적인 여유를 많이 가지게 되었다. ‘Well-being’이 사회적인 인식의 공유가 이루어지게 되는 등, 자기를 위하는 생각으로 인식이 전환되었다. 자신이나 타인의 외모에 관한 관심 또한 커지게 되었다. 점점 더 자신을 위해 투자하고 자기를 가꾸거나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아까워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이다.
(2) 대중매체의 영향
TV나 영화, 인터넷 등 현대 대중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주로 영상이나 이미지와 같이 시각적인 전달 수단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대중매체는 현실을 반영하기는 하지만 전체 현실을 반영하기에는 너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왜곡되고 변형된 현실을 보여주며 이를 확산시킨다.
TV나 영화 등의 대중매체에는 거의 예쁘고 날씬한 여성들, 즉 사회에서 강조하는 외모기준에 부합하는 사람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렇기에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주인공들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여성은 예뻐야 하고 남자들에게 보호받기에 적합하게 연약해야 한다고 사회화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