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

 1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1
 2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2
 3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3
 4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4
 5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5
 6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6
 7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7
 8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8
 9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9
 10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논문]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 발달과 기독교교육
목 차
들어가는 말
Ⅰ. 신앙의 의미와 구조
Ⅱ. 신앙의 발달 단계
Ⅲ. 기독교교육적 적용
나가는 말
들어가는 말
기독교 교육의 중심은 신앙이다. 신앙은 기독교교육의 터전이자 목적이기도 하다. 기독교교육의 모든 활동에는 이론적이든, 실천적이든 그 중심에 신앙의 이해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신앙의 터전이 바로 기독교교육이기 때문에 모든 교육적 노력을 무시할수 없다. 그래서 신앙과 기독교교육은 떨어질수 없는 사이다. 제임스파울러(James Fowler)의 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파울러의 주된 관심은 신앙이 일평생을 통해어떻게성장 제임스 파울러 그는 성장이라는 표현 대신에 발달이라는 표현을 썼다. 그래서 신앙발달이라고 하기도 한다.
하느냐에 있다. 신앙에 대한 이와 같은 연구는 신앙의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 교육의 노력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의 이론 자체는 기독교 교육의 이론은 아니다. 그러나 일평생을 통한 신앙에 관한 그의 연구는 그 자체만으로도 기독교교육에 긴밀하게 연결된다 할 것이다. 그의 이론은 신앙의 성장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기독교 교육의 노력을 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이 되도록 가능케할 뿐 아니라 자칫하면 나무만 보는 숲을 보지 못하는 기독교교육의 한계를 수정, 보완할 수 있다. 그래서 본 발제는 제임스의 신앙발달의 이론의 대해서 체계적으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회가 감당해야할 교육적 사명을 더욱 충실히 돕기위한다. 그리고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에 대한 새롭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하여 우리는 기독교 교육의 신앙적 터전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자리게 될 뿐 아니라 그의 이론이 기초하고 있는 다양한 학문들간의 관계를 통해 우리는 기독교 교육의 학문간 대화 ( interdisciplinarymethod)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 또한 제공받을수 있을 것이다.
본 발제는 Ⅰ. 에서는 신앙의 의미과 구조의 의미를 기술할 것이다. 신앙의 성장 의미와 구조를 통해서 근본적인 정신을 통해 기독교 교육적 노력을 위한 지침을 제공 받을수 있다.
Ⅱ.에서는 파울러의 신앙발달의 의미를 기술함으로 그의 사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Ⅰ. 신앙(faith 신앙이란 무엇보다도 동사적 (Verb)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파울러는 faith 대신 faithing을 주장한다.)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 박원호/ 1996, 45p.
)의 의미와 구조
ⅰ) 신앙의 의미
파울러는 자신의 이론에서 전통적으로 기독교가 이해해 오던 신앙의 의미를 새롭게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그가 제시한 신앙의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신앙이란 모든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인간적 관심이면서 동시에 근본적인 것으로서 이러한 생각은 인간이 신앙을 소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그의 생각에 근거하고 있다. 신앙은 우리의 삶을 형성하고 있는 복합적인 힘과 관계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일관성을 발견하는 방법으로 이해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는 것을 사랑하고, 우리에게 가치를 부여해 주는 것에 가치를 부여하며, 우리 존재를 지탱하는 힘을 소유한 것을 존중하고, 그것에 경의를 표하고 싶어한다. 이렇듯 신앙을 모든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인간 존재의 특성 중에 하나로 보고 있기에 신앙은 반드시 종교적일 필요는 없다고 보게 되는 것이다. James. W. Fowler, Stages of Faith, 사미자 역, 「신앙의 발달단계」(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 출판국,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