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1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
 2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2
 3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3
 4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4
 5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5
 6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6
 7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7
 8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8
 9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9
 10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0
 11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1
 12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2
 13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3
 14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4
 15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5
 16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6
 17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7
 18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8
 19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19
 20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①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
치료라는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therpia에 서 유래하였다. 이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아픈 곳을 의학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낫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미술치료에 있어서 치료의 의미는 상이하게 다르다. 미술이라는 도구로 창작활동을 한다. 즉, 창작활동에 치료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미술은 아름답게, 보기 좋게,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대한다. 하지만 미술치료에서는 보기 좋은, 잘 그린 그림을 원하는 미술의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표현하는 그 미술표현 행위에 그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미술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활동을 통해 각자 나름대로의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승화되는 과정이 진정한 미술치료의 의미라 하겠다.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시각매체를 통해 스스로 억제, 상실,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고 미술의 상징성과 전체성을 통해 통합시킴으로써 자신의 문제와 인격을 인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작업이다. 특히 미술은 언어표현이 익숙하지 못한 아이들이나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언어보다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데 더욱 편안한 도구로써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미술자체가 정화기능을 가지고 있어 손상되고 불안정한 감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미술이 친숙하고 편안한 표현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과 생각 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으로 외부세계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미술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자기를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작업이 될 수 있다.
(1)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재료는 대단히 큰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어떤 재료를 선택하고 선호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미술치료를 하는데 있어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미술치료사들은 구조화 된 매체보다는 덜 구조화된 매체를 그리고 복잡한 매체보다는 단순한 매체를 선호한다. 그 이유는 단순하고, 덜 구조화된 매체일수록 내담자의 심리적인 투사에 용이하며 내담자의 감각을 자극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복잡한 매체보다는 스스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더 높게 해주는 점과 그들이 작품활동을 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치료사가 유도하는 바이다. 또한 재료에는 미술재료와 미술 외적 재료로 나눌 수 있는데 미술재료는 인지가 가능한 발달단계의 아이에게 적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공생기 이전의 단계나 발달적으로 지체된 내담자들에게는 상징화 능력이 부족하므로 그들이 충분히 만족해 할 수 있는 미술 외적 재료 즉 유아기 적인 재료를 주는 것이 적합하다. 미술 외적 재료에는 모든 것이 재료가 될 수 있는데 면도크림, 모래, 물, 케이크, 비누, 밀가루 등수도 없이 많지만 이런 재료들이 모든 내담자에게 전부 적용 되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인지 결손이 심한 사람이라면 미술 외적 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만 한다.
내담자의 완성된 작품은 정성스럽게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치료사뿐만 아니라 내담자에게도 그렇게 인식되어야 하는 부분이며 작품뿐만 아니라 재료들까지도 잘 보관하는 것은 한정된 재료를 유용하게 쓰기 위함의 이유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이유에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재료의 가치를 전달해 주는 의미도 있다.
2.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자기자신이 미술활동이라는 치료활동에 스스로 참가해야 하는 역동적인 치료방법이다. 이 말은 의사가 환자 대신 주사를 맞아 준다고 해서 환자의 병이 낫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과 같다. 미술치료는 내면의 작업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대신 해줄 수 없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