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과거의 우리나라를 보면 유교주의적 삶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문화적 접근 방법은 이야기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그에 따른 다른 이야기들의 구성을 조명 할 수 있다. 1세대와 2세대를 걸친 제 3세대의 오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이야기로써, 철저한 가부장적 제도 속이 계급, 성, 인종이 문제가 결집 되어 있으며, 가부장적이며 남성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이 사회 구조에 여실히 녹아 있다.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시모어 멜만 교수는 영원한 전쟁경제야말로 불안정한 자본, 노동자의 실직, 산업의 비효율성을 창출하는 일등 공신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지적한다.
미국은 전쟁경제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국방비의 예산은 국가의 안전뿐만 아니라 전쟁을 통한 국가의 발전을 도모한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제 2차 세계대전과 해방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와 미국간의 국방정책은 미국과의 동맹관계에 의존한다. 북한 핵실험의 위협과 전시작전통수권을 미국이 주도하기에 민족주의와 합법성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생각하여 작전권 이양의 찬반론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자주국방의 선언을 강조한다. 이러한 군사정권의 국방정책은 스스로 국가안전을 내세워 미국의 신식민주의로 통합하는 관계를 지속하게 한 것이다. 전쟁경제는 시민경제를 단축시키고 실업자의 증가와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고 있다.
민주화, 노동자의 인권, 통일의 문제는 첫째 민주화는 군사독재에 대한 항거이며, 둘째 노동자의 인권은 전쟁경제를 반영하고, 셋째 통일의 이슈는 군비와 분단의 이데올로기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대체로 두가지 방식으로 접근한다. 하나는 보수주의적 접근으로,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참교육위 실천을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났으며, 개혁의 감추어진 역사를 알게 하고 그와 함께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연결되어 왔으나 조직은 또 하나의 집단이기주의자가 되고 억눌린 자가 아닌 억누른 자로서 또 한 번의 악순환을 거듭한다.
교육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하던 교사들에게서 교육의 민주화 운동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유는, 첫째로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로 학업에 평균 14시간을 보내고, 사교육비로 가정경제의 위기와 좋은 학군이 부동산 투기이다. 두 번째로 교육이 자율성의 문제이다. 세 번째로,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정부에서 발행하는 커리큘럼은 집권 정부를 잘 표현하며, 선전 혹은 동화시키는 일을 수행하게 된다. 한국에서 기독교 학교 교육의 위기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외부에서 오는 문제로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이고, 하나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기독교 건학 정신의 혼돈이고, 두 번째는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이 자율성이며, 세 번째로 재정의 문제, 네 번째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이며, 마지막 다섯 번째로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
기독교 학교의 방향으로는 첫 째,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하며, 둘 째, 재정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세 번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며, 네 번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하여야 하며, 다섯 번째로,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