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자기규정 양상에 대한 소고 -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텍스트로서의 『금희의 여행』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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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북한이탈주민의 자기규정 양상에 대한 小考
: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텍스트로서의 『금희의 여행』 분석을 중심으로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990년대 이후 북한의 극심한 경제난을 시발점으로 급증하게 된 북한이탈주민은 이전의 ‘귀순용사’보다 복잡한 사회정치적 맥락에 얽혀 있다. 귀순용사가 대결적인 체제 구조의 이분법 위에서 보다 손쉽게 정치적 존재로 규정될 수 있었다면, ‘고난의 행군’을 거치며 급증한 북한이탈주민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보다 복잡한 사회정치적 이슈들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 이는 곧 산업화, 이주민, 분단과 통일, 근대성, 민족, 제국주의와 식민지, 정치체제(사회주의와 자본주의), 난민 문제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담론들이 복잡하게 교차되고 내면화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이들의 정체성은 종종 ‘문명/야만’ 식의 식민 시대 이분법이 부활하는 공간이 되기도 하고 다른 나라에서 온 이주민을 포함한 남한 사회의 전반적 이주민 이슈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기도 한다. 거기에 북에서 겪은 경제적 궁핍이나 사선을 넘는 탈북 과정에서 겪은 극한의 개인적 경험이 더해진다. 여기엔 시공간의 측면에서 공간의 분할과 기억의 문제도 개입되어 있는데, 이는 또한 역사-정치적 성격이 강하게 관여되어 있는 개인적 경험인 만큼 종종 공적 영역이 전면화되는 의도적인 왜곡을 겪기도 한다. 이처럼 복잡한 지형 위에 놓인 일상이 남한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은 북한이탈주민이 겪는 개인적인 정체성 문제뿐만 아니라 남한 사회 전반의 정체성과도 연결되어 있다. 즉 이는 대체로 타자화의 방식으로 표면화되는데, 타자화는 타자화의 주체와 대상의 모습을 드러내 주는 동시에 이들이 일상적 접촉을 통해 새롭게 형성해내는 미시적 질서를 전제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자의 시선으로 북한이탈주민을 바라보고 규정하는 맥락뿐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개입된 구조를 파악하는 일도 이 이슈에 대한 논의를 풍부하게 하며 문제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시사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일차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이 남한 정착 과정에서 쓴 글을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글쓴이의 자기규정 양상을 포착해 보는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논의가 외부자의 시선으로 생산된 자료를 바탕으로 했다면 이는 역으로 내부자 스스로가 생산해 낸 글을 통해 글쓴이의 일상에 남한에서 정착 과정에서 자기를 규정하고 있는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이들의 자기규정 방식에 개입된 여러 가지 요소들과 권력의 맥락을 포착하고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해석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이론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이 문제가 ‘현재’ 일상을 영위해야 하는 개인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차원이든 현실에 반영될 수 있는 정책을 염두에 두는 연구에 방점을 두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 주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고민하게 될 ‘정책적’ 입장에 방점이 두어질 때는 이론적이든 정책적이든 대상에 대한 외부자적 시선이 주요하게 작동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론 논의 자체의 풍부함을 위해서는 물론이거니와 현실 정책이 좀더 궁극적이고 장기적인 효과를 바라기 위해서라도 이론적인 연구의 맥락과 시선은 더욱 다양해져야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주력해 왔던 시선의 방향 전환을 시도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또다른 측면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즉 기존의 연구들이 대부분 북한이탈주민을 외부자의 시선으로 다룬 매체들을 활용한 데 비해 북한이탈주민 스스로가 생산한 글을 통해 자의적인 자기규정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상 자체와 대상의 개입으로 인한 타협 혹은 협상의 방식들과 새롭게 형성되는 제3의 질서 혹은 구조에 대한 의미를 포착해 보고자 한다.
이 분석에는 기본적으로 ‘글’이라는 언어적 측면이 포함되며 방법론의 기본 아이디어는 ‘자문화기술지 이 글에서는 autoethnography의 번역어로 ‘자문화기술지’를 사용했다. autoethnography는 auto+ethnography가 결합된 용어로서 언어적인 결합 형태로 볼 때 자서전autobiography에 비해 민족지ehtnography의 성격이 우세하다. 또한 autoethnography를 이용한 실제 연구에서는 자서전 장르에 속하지 않는 텍스트도 대상이 되곤 한다(예컨대 구아만 포마의 텍스트는 편지글이다.). 따라서 ‘자서전적’이라는 것은 용어에서 표현될 만한 외적 기제라기보다 저자의 집필 의도가 아닌, 독해를 통해 저자의 이야기를 보아내는 내적 기제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하나의 장르로서 인식되는 ‘자서전’ 전체를 용어에 반영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2011년경부터 국내 문헌에 “자문화기술지”라는 역어(譯語)로 authoethnography를 다룬 논문들이 나오고 있으므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이 글에서도 “자문화기술지”를 역어로 사용했다. 이 역어의 타당성에 대해서는 후속 작업에서 다시 살펴보고자 한다.
(autoethnography)’로 삼았다. 북한이탈주민은 북에서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경험을 지닌 개개인들이지만, 남한으로 이주하는 순간 일차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이라는 획일화된 집단 범주로 타자화된다. 그리고 이 타자는 문화적 비주류 혹은 소수자의 위치에서 일상의 정착을 시작하게 된다. 정착 과정은 탈북 등으로 인한 과거의 경험과 상처가 되살아나고 치유되어야 할 시간이면서 동시에 그들은 비주류 소수자 문화의 위치에서 어떤 방식으로든(동경이든 반항이든) 낯선 주류문화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이들 스스로가 쓴 글을 자문화기술지의 개념을 적용해 분석한다면, 북한이탈주민의 개인적 정체성의 문제뿐 아니라 한국사회 전반의, 즉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의 소통 구조 혹은 관계 맺기의 양상 등을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드러내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은 한국에서 책자 형태로 출판된 북한이탈주민의 글 『금희의 여행』을 텍스트로 삼아 북한이탈주민의 텍스트에 대한 자문화기술지의 방법론적 가능성을 타진해보려고 했다. 분석의 결과가 긍정적인 가능성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면 향후 장르적으로나 양적으로 텍스트의 범위를 확대하여 연구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있을 것이다.
3. 자문화기술지
3-1. 자문화기술지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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