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경강독] 아모스, 호세아(역사적 배경, 본서 특징, 내용 개요,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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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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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모스 / 호세아
- 목 차 -
아모스
호세아
1. 저자-인물
2. 기록목적
3. 역사적 배경
4. 본서의 특징
1) 아모스의 구조
2) 아모스가 전한 신학적 메시지
1. 명칭
2. 저자와 연대
3. 호세아 인물
4. 본서의 목적
5. 내용 개요
6. 호세아의 메시지 (4:1~14:9)
7. 호세아의 공헌

BC. 8세기 중반 이스라엘의 예언자 아모스가 쓴 것으로 예언문학 중 가장 오랜 작품이며,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예언자의 직책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많은 공헌을 한 책이다. 내용은 3부로 나뉜다. 인접한 여러 민족에 대한 심판(머리말)과, 이스라엘의 죄에 관한 세 가지 경고적 예언, 그리고 다섯 가지 환상(메뚜기·불·다림줄·과일 바구니·성전)과 회개 설교의 단편, 회복의 약속 등이다. 아모스 자신이 쓴 것과, 그의 설교를 제자들이 말로 전한 것이 바빌로니아 포로기 이후 문서화되고 다시 가필 정리되어서 현재의 형태가 된 것으로 보인다. 문장은 수사(修辭)가 간결하고 용어도 구체적이며 힘차다. 출처:네이버 백과사전
1. 저자-인물
아모스서의 저자인 아모스의 이름은 ‘짐’ 또는 ‘짐을 짊어진 자’를 뜻하며, 드고아 출신이다(암 1:1). 그는 목축업과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였다. 전원적인 환경에서 생활한 아모스의 목가적 배경은 그의 글 가운데서 상당히 많이 반영되어 있다. 아모스서에 사용되고 있는 고도의 수사법과 탁원한 문체, 그리고 세계정세와 역사에 관한 그의 광범위한 지식 등은 그가 결코 무식한 농부나 평범한 목자의 차원을 넘어섬을 보여준다. 이것이 그를 ‘글 쓰는 선지자들’ 혹은 ‘문서 예언자(writing prophets)의 효시라고 불리는 이유가 된다. 김종호, 위의 책, p.4
아모스 7장 14-15절 말씀에 따르면 그가 직업적인 선지자가 아니었고,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기 전에 드고아의 다른 주민들과 같이 평범한 사람에 지나지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셔서 당분간 예언 사역을 수행하도록 하셨다는 내용을 알 수 있다. 정요한, 아모스서에 나타난 “여호와의 날” 연구:아모스 5장 중심으로,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4석사학위논문, p.3
아모스는 당시의 세상에 관하여 지식을 가진 자였다. 그의 선지서 속에서 유다와 이스라엘 주변국들에 관하여 신랄하고도 적절한 많은 비판을 가하였고, 어느 민족, 어느 종교, 어느 계층을 막론하고 불의와 부패가 성행되고 있는 현장을 찾아가서 그것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부수고 깨뜨렸다. 다메섹(1:3~5), 블레셋(1:6~8), 두로(1:9~10), 에돔(1:11~12), 암몬(1:13~15), 그리고 모압(2:1~3)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정요한, 아모스서에 나타난 “여호와의 날” 연구:아모스 5장 중심으로,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4석사학위논문, p.4
2. 기록목적
아모스는 북이스라엘이 안정과 번영을 누릴 때에 그 이면에 숨겨진 배교와 불의를 보았다. 구약성경의 예언서들을 볼 때 이러한 상황은 예언이 발생할 수 있는 충분한 동기가 되었다. 아모스는 비록 그가 북이스라엘의 주민은 아니었지만 북이스라엘의 도덕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인 부패 정도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북이스라엘의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신랄한 비난을 퍼부을 수 있었다. 그는 유다를 떠나서 북이스라엘의 성소인 벧엘과 사마리아에서 예언을 선포하였다.
그의 예언의 성격은 궁켈이 지적한 대로 분명 위협과 독설이었다. 하지만 그의 예언에는 간과할 수 없는 목적이 있다. 그것은 타락한 시대의 백성들에게 양심을 지키게 하고, 정신적인 지표를 제시하고, 천대받는 빈민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억압받는 백성들을 변호하여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시키며, 권력과 탐욕에 눈이 먼 지도자들을 규탄하여 나라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며, 부정한 관리, 사치한 부자들에게 더 이상 탐욕과 불의를 행치 않게 하려는 것이었다.
더욱이 이러한 상황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의 묵인이나 불의에 참여하는 일들은 아모스의 눈에 거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모스는 어쩌면 사회적 불의 요소들이 종교의 타락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그는 미래에 대한 뚜렷한 시각을 가진 당대의 뛰어난 예언자로서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망하게 될 것을 예견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나라를 구하기 위한 애국의 정열을 정의의 외침으로 호소하였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공의를 지키는 것이 나라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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