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7
 8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8
 9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 1 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 아래 있어왔다.
그래서 이 책은 임영택 교수님의 직접 격은 이야기로 그 시대의 사회 제도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 민족과 사회가 겪어온 유대사상의 고난과 민족의 슬픔인 분단국가 상황속에서의 고통과 경제생활의 영향을 받으면서 가부장적 제도 속에 문제와 분단 사회의 문화속에 놓인 이야기를 서술함으로써 다음 세대의 이야기의 연결점이 되면서 사회 문화적 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분단국가라는 특수상황에 있는데 이러한 상황으로 우리는 군사경제를 이루고 있는데 군사경제는 주변의 경제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특별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미국의 경제학자 시모어멜만은 말하고 있다. 한국은 군사 정부의 시절이 있었는데 이러한 군사 정부와 군사 경제는 한국 사회의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뒷면의 문제점은 오늘날 절실히 들어나고 있다. 군사경제로 인한 국방의 의한 신식민주의가 생겨나며 국방의 중심을 둠으로써 세계 각국의 군비 경쟁을 야기하고 있어, 세계 평화의 아니 인류 평화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
또한 신 식민주의와 군사주의대한 문제로 민주화, 노동자의 인권, 통일 이렇게 세 가지가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한국 교회는 두 가지 입장으로 접근하는데 보수주의적 접근과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등이다. 이러한 입장들이 오늘날 까지 이르기 까지 한국 교회의 역할은 어떠하였는지에 관심을 보면, 한국교회는 변화하는 국가와 사회에 대하여 신앙적 선언과 실천적 연대 행동을 보였지만, 군사정부는 민주화와 노동자의 인권 운동, 통일 운동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탄압하였다. 그 후 군사독재에 항거한 이후 1970년대 민주화 운동, 1990년 환경 운동,21세기에 들어오면서 교회의 신학적 이슈와 실천을 요구하는데 그러나 한국 교회간의 신앙적 갈등과 산회를 향한 다수의 세력의 태도로 깊은 항거와 개혁이 나타났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오고,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대학입시제도 때문이다. 대학입시제도의 잦은 변화로 혼란을 가져 오게 되며 학생들이 스스로 입시제도로 인해 목숨을 끊는 현실이다. 이에 교육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하던 교사들에 의해서 교육의 민주화 운동이 실천되었다. 현행 대학입시제도는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자아정체성의 성립을 막는 교육제도로 이어지게 되는데 시험은 불균형을 정당화 하는 합법적 제도이며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는데 저해요소가 되며, 실천적 힘의 동기는 교육의 자율성이다. 한국의 중앙집권화 된 교육제도가 교사의 실천적 활동을 제약하는 것이다. 또한 실천적 힘의 동기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정부의 커리큘럼은 선전 또는 동화의 일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선전용 커리큘럼은 민주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고 풀어나가는 커리큘럼으로 변화 되야 할 것이다.
그러면 한국 기독교 학교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한국에서 기독교 학교의 위기는 외부문제인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와 내부의 문제인 기독교 건학정신의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 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는 기독교 학교의 초기 형태는 ‘선교’의 중심이었다. 교회의 학교 사업은 교육을 주도하였는데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기독교 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이다. 자기희생의 사랑, 정의, 평등, 상호 관계적인 윤리의 배움을 강조하는 기독교 학교는 민주사회의 형성이 기독교인만의 과제가 아니며 또한 시민의식에 기초한다.
그럼 한국 기독교 학교의 방향은 어디를 향해야 하는가?. 첫째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 둘째 재정의 뒷받침,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하는 것, 소명감을 가진 교사, 학생을 사랑하고 희망을 주고 대화하는 교사, 전문성을 가진 교사 및 교수가 필요하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 인성과 학생들의 문화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제 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그렇다면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은 어떠한가? 한국의 기독교 교육도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20세기 말 한국 기독교 교육의 주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하나는 현존하는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다. 한국 기독교 교육은 일반 공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문화에 지배를 받았듯이 그 범위를 벗어날 수는 없다. 1970-90년대 까지 기독교 교육은 대학입시 제도, 주입식 교육과 업적주의 사고의 영향을 받았다. 이는 신앙보다 종교 지식이 전달되는 경향이 크다. 이러한 비인간화는 기독교 교육이 산업화 이후 접하게 된 큰 도전이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서 은준관은 기독교 교육의 구조적 변화 네 가지를 제시한다. 종교지식 전달 중심의 공식구조, 복음과 삶이 만나는 교실의 변화, 대학입시로부터 오는 일반교육의 구조적 변화, 사회적 의식과 참여를 추구하는 비공식 교육구조의 강조이다.
이 책은 은준관의 교육구조 변화에 동의하며 한국 기독교 교육의 구조와 특징을 세 가지로 분석하고 비판하는데 첫째로 내용중심의 기독교 교육이다. 이는 본질주의 교육철학이 뒷받침 되고 있다. 이는 내용중심이고 그것이 잘 전달되었는가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학습의 내용과 자료를 절대시하며 목표 성취에 역점을 둔다. 내용 중심의 교실교육은 교사중심적인 일방적 교육이며, 주입식 전달이다. 신앙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내용 중심 교육은 신앙을 교리에 대한 신념으로 이해한다. 신앙은 비판적 성찰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행위가 아니다. 신앙교육의 과정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실천이 요구되므로 비판적 사고와 실천이 없는 내용중심의 교육은 반기독교 교육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