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

 1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1
 2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2
 3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3
 4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4
 5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5
 6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
1. 들어가는 말
16세기 동안 영국은 다른 유럽나라들과 같이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기를 겪게 되지만 유럽의 나라들과는 사뭇 다른 진통을 겪게 된다. 영국은 교회와 국가 관계에 있어서 특별히 16세기 동안 교회 위에 국가 또는 민족을 두는 예를 보여주었고 헨리 8세 시대부터 엘리자베스 2세까지 영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영국교회의 수장”이라는 칭호를 갖고 영국 교회는 가이사 교황체제에서처럼 국가에 의해 흡수되었다. 김흥수, “敎會와 國家 關係의 歷史的 類型,” 신학사상 59집 (1987), 826.
발제를 통해 살펴볼 종교개혁기의 영국과 로마와의 갈등은 대외적으로는 ‘교교갈등’이라기보다는 ‘정정갈등’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헤이 교수는 영국의 종교개혁을 ‘정치적 종교개혁’(Political Reformation)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Christopher Haigh,, 『English Reformation: Religion, Politics, and Society under the Tudors』(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104.
그래서 본 발제는 영국 성공회가 성립된 배경을 시작으로 헨리8세, 에드워드6세, 메리1세와 엘리자베스1세 초기까지 종교개혁기를 통해 성립된 영국 교회, 즉 영국 성공회와 로마가톨릭과의 관계, 그리고 영국 성공회와 국가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2. 영국 성공회 성립 배경
14세기 영국에서 이미 교황의 영향력은 상당히 약화되어 있었다. 교직임명에 관한 법률(Statute of Provisors)로 교직 임명에 관한 교황의 개입을 사실상 금지시켰고 이로 인한 분쟁을 로마 교황청의 최고법원(Rota)에 항소하는 길 또한 왕권보호 법률(1353, 1365, 1393 praemunire statutes)로 봉쇄하였다. 국제적인 정치상황의 변화로 교황들은 영국 국왕들에게 일부 권한을 양보하기에 이르렀고 1500년의 영국 교회는 이미 국왕지배하의 교회(Erastian Church)로 볼 수 있다. Susan Doran and Christopher Durston, 『Princes, Pastors, and People: The Church and Religion in England, 1500-1700』(London: Routledge, 2003) 60.
16세기 들어 헨리 즉위 초기 몇 년 동안 위클리프주의(Lollardy)의 부흥으로 영국 내에는 강력한 반성직자주의가 흐르고 있었고 평신도들은 교회의 과중한 과세와 영혼은 물론 재산까지 강제 사법권을 행사하는 데 매우 분개하였다. 인문주의 또한 교회 개혁에 대한 집요한 요구와 성경에 근거한 악폐의 비판으로써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下』송인설 옮김, (서울: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4) 539.
틴데일(William Tyndale)이 대륙으로 건너가 번역한 영어 성경은 1526년 영국으로 유입되었고 이것은 특히 런던의 상인들과 많은 위클리프주의자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위클리프주의와 루터주의가 함께 만나자 영국 교회 지도자들은 루터의 가르침과 모국어 성경 모두에 대해서 적대감을 품게 되었고 국내의 탁월한 에라스무스주의자들인 피셔와 모어는 반루터파의 선봉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들 속에서 영국과 영국 교회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下』540-541.
3. 영국 성공회 성립 과정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3-1. Henry 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