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

 1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
 2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2
 3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3
 4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4
 5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5
 6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6
 7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7
 8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8
 9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9
 10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0
 11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1
 12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2
 13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3
 14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4
 15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5
 16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6
 17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7
 18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8
 19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
1.다문화주의의 정의
다문화주의(多文化主義 : multiculturalism)란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을 뜻한다.
문화주의는 문화의 향상과 문화가치의 실현을 인간생활의 최고 목적으로 하는 주의를 말한다. 그렇다면 다문화주의의 개념을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여러 유형 의 이질적인 문화를 세계주의(cosmopolitanism)나 다원주의(pluralism)의 입장 에서 유연하게 수용하자는 주의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일반적으로 현 대 서양사회의 생활이 점점 더 복잡다단한 성격을 띠고 있다는 인식 아래 여성문 화, 소수파문화, 비서양문화를 정규 교육과정에 보다 많이 포함시키려는 취지를 가리킨다. 즉 미국 같은 이민 국가의 경우, 그것은 종래의 유럽 백인 중심 지배문 화로부터 벗어나, 그 동안 주변부로 밀려나 소외되어온 흑인, 원주민(인디언), 히 스패닉 또는 아시아계 등 소수인종문화의 적극적인 포용을 의미한다. 그와 동시 에 모든 나라의 가부장적 남성문화와 진취적인 여성문화의 대화를 의미하기도 하 며, 더 나아가 동성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 역시 동등한 위치에서 같은 대우 를 받아야 하고, 게이나 레즈비언 연구도 당당히 정규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동서양의 동등한 공존으로의 확대를 의미함은 물론이다.
한편, 다문화주의는 어떤 공통의 이데올로기적 입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용어는 어느 한편에는 단순히 자유주의적 다원주의나 세계주의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견해를, 다른 한편에는 인종성별성적 취향에 따르는 급진적 분리주 의의 한 형태라고 말할 수 있는 극단적인 견해를 합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은 1980년대 말경 미국과 유럽에서 통용되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미 국과 유럽에 이민으로 유입된 유색인 수가 극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인종차 별적인 사건이 종종 발생한 데에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현대의 테크놀로지 덕분 에 국경을 넘어서 정보와 사고의 즉각적인 전달이 가능해진 점도 다문화주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했다.
2. 다문화 주의의 목적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국제사회에서 캐나다, 호주에 의해서 주목을 받았다. 왜냐하면 다민족다문화 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정치 통합에 순기 능 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또한 영국, 스웨덴 등 유럽 국가들은 이민, 난민, 외국인 노동자 등의 증가, 주변민족 집단과의 공존정책으로 다문화주의를 도입 하였다. 특히 프랑스는 다문화주의를 ‘상이성에 대한 권리’로까지 확대하여 다 문화주의를 적극적으로 해석하였다. 미국은 도가니 론에 기초해서 다문화주의 를 등한시하였지만 최근에는 국민통합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다문화주의 는 이같이 정치통합, 국민통합, 공생공존, 인간적 권리공유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주의가 추진하는 구체적인 목적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이주자, 원주민, 소수민족 등의 문화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데 있다. 이것은 소수민족의 문화를 존중하고 자신들의 자존심을 높여 주류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의욕을 유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것을 위해서 다문화주의 를 추진하는 정부는 전통문화 중에서 실제 사회생활의 통용수단인 소수민족의 언어 유지와 교육에 대한 공적 및 법적 지원을 전폭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왜 냐하면 현실적으로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가 동일성과 이질성을 가장 크게 느 끼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화 유지 및 교육은 언어를 통해서 전통예술, 가 치관, 종교 등으로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이것은 누구나 개인생활, 공적 생활 등을 하는 데 있어 소수민족문화라는 이유로 차별받거나 권리가 제한받지 않도 록 하기 위한 것이다. 더욱이 소수민족이 자민족의 문화, 언어, 모국에 대한 지 식을 이용해서 자국과의 무역, 투자, 교류 등을 촉진시키는 창구 역할과 같은 경제적인 역할도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는 소수민족의 국내적 적응력과 자립 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둘째는 소수민족이 주류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고 획득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 를 확대하고, 그들의 사회 참가와 기회 균등을 달성하는 데 있다. 소수민족이 자문화를 알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소수 민족이 다수민 족문화를 배우고 활동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은 현실사회에서 다수민족문화 가 정착되어 운영되기 때문이며, 소수민족이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발생되는 모 든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회 평등을 보장하고 공용 언어학습을 장려하여 소수민족이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필 요가 있다. 이것은 소수민족문화에 대한 지원이 주류사회에서 상대적 박탈감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셋째는 소수민족 집단과 주류집단 사이의 사람 관계뿐 아니라 소수민족 집단 간 상호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다. 다문화주의는 다문화가 공존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집단 간의 상호협력과 의사소통이 활성화되고, 또한 다 수민족과 소수민족 집단 간의 불협화음을 제거하고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있 다. 이렇게 함으로써 소수민족 갈등과 소수민족의 슬럼화를 방지하고 주류사회 와 소수사회 간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국민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소수민족 집단 간의 교류를 활성화해서 소수민족 집단 간의 이해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목적이 있다.
넷째는 주류사회의 구성원이 이 문화, 이 언어에 대한 수용력을 높이는 한편, 편견, 선입견, 차별의식 등을 타파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 문화에 대한 이해도 와 사회 합의를 도출하여 기회 평등을 저지하는 인종적문화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불리한 입장에 직면하기 쉬운 소수민족에 대해서 각종 원조, 우 대, 결과 평등 등을 이루기 위한 조치와 정책을 다수인 민중의 합의로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 수준에서 다문화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한다 해도 실제 사회구성원이 이것을 실천하지 않고 거부한다면 정책으로서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