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

 1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1
 2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2
 3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3
 4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4
 5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5
 6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6
 7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7
 8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8
 9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교회사]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 현대사회의 이단종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 :현대사회의 이단종파
목차
1. 서론, 들어가는 말
2. 본론
2.1. 이단의 정의
2.2. 세 개의 이단종파
2.2.1. 신천지
2.2.2. 통일교
2.2.2. 하나님의 교회
2.3. ‘왜곡된 신앙’으로 인한 피해사례
3. 결론 나아가는 말
Ⅰ. 서론, 들어가는 말
이단문제는 교회사에서 지속적으로 교회의 골머리를 썩이게 하는 문제이다. 많은 소제목 중 우리가 지금 사역하고 있는 현장에서 가장 피부로 와 닿는 문제, 즉 현대사회의 이단종파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먼저 이번 발제 준비에서 우리는 이단을 조금 다른 말로 표현하려 했다. 그 결과 ‘왜곡된 신앙’이라는 표현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발제문 본문에서 첫째로, 우리의 관점에서 ‘왜곡된 신앙’ 즉 이단의 정의를 내려 보았다. 둘째로, 한국에서 작지 않은 세력을 가지고 있는 세 개의 이단종파(신천지, 통일교, 하나님의 교회)의 특징과, 이단성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셋째로 왜곡된 신앙으로 인한 여러 대상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피해사례를 조사하여 서술했다.
Ⅱ. 본론
Ⅱ.1 이단의 정의
이단을 정의할 때는 일반적으로 이단(heresy), 종파(sect), 분파(schism) 그리고 사이비 종파(cult) 등 네 가지가 통용되고 있다. 교회사에서는 이단을 지칭할 때 다른 생각을 가진 집단이라는 뜻으로 ‘heresy’를 사용했다. 그러나 현대는 사이비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비 종파적 이단’(cultic-heresy)을 사용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
이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단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단 교리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이단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에 대한 구원을 부인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구원을 부인한다. 정통 기독교의 구원은 십자가상에서 인간의 죄를 사하신 그리스도의 죽음과 관계가 있다. (엡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그러나 이단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인한 구원을 부인하고, 평가절하 하여 그 부족한 부분을 교주를 통해 완성시킨다고 주장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대신, 교주만이 완전한 구원자요, 재림주로 신봉한다. 뿐만 아니라 이단들 중에는 십자가를 우상이라고 혹평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통일교, 신천지, 하나님의 교회 등은 십자가를 저주와 실패의 상징으로 보고 있다.
이단은 세상의 멸망이 임박했다고 함으로써 절박한 위기의식을 갖도록 한다. 사람들은 세상의 문제들이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 같이 보일 때 초인적 해결에 소망을 둔다. 따라서 그들이 제시하는 해결 방안을 통해 안정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미혹하고 오직 충성과 복종을 요구하며 세뇌 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