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

 1  [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1
 2  [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2
 3  [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3
 4  [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와 국가] 제국주의 선교와 아프리카의 독립교회- 아프리카 신학, 흑인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프리카의 신학 무조레와; 조동호 옮김. 『아프리카 신학』, 59; 무조레와는 아프리카 신학의 과제로 다음의 두 요소를 다룰 것을 제안한다. 아프리카 신학은 파괴된 상태에 있는 아프리카 문화를 고려해 넣어야 하며 동시에 왜곡되어 있는 그리스도교의 본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프리카 신학을 만들어내려면 이 두 가지에 관한 연구를 병행시키라 한다. 성서와 아프리카의 전통종교가 모두 아프리카 신학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1) 아프리카 전통종교의 신학
이는 아프리카의 전통적 종교들을 신학적으로 해석하여 아프리카인들의 종교와 그리스도교 신앙과의 연속성을 살리려는 신학적 시도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교 신앙 이전에 아프리카 민족들이 가졌던 그 나름의 신체험에 관한 해석을 신학의 전이해로서 중시하는 것이다. 이 신학 전개의 대표적 신학자는 존 음비티(John S. Mbiti)이다. 서창원, “아프리카신학의 동향(Ⅱ),” 「기독교사상」 391(1991. 7), 162.
이 신학이 사용하는 자료들은 무엇보다도 구비전승이다. 아프리카 전통종교의 여러 개념들이 기도, 속담, 신화, 체험, 예술, 그리고 많은 종교적 상징과 의례 등을 통해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아프리카신학의 실질적 내용이 되기도 한다. 무조레와; 조동호 옮김. 『아프리카 신학』, 122.
이 자료를 활용하는데 있어 열쇠가 되는 것은 체험이다. 아프리카 문화에서의 ‘체험’은 인생의 역정을 의미하는 반면, 신학에 관련된 체험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신과 어떤 관계를 지닌 체험이다. 무조레와; 조동호 옮김. 『아프리카 신학』, 127.
이 체험은 아프리카인에 의해 해석된 것으로서 그것이 아프리카 전통 신학의 본질적 내용이기도 하다. 이러한 체험들에 관한 해석이 곧 신학이다. 서창원, “아프리카신학의 동향(Ⅱ),” 「기독교사상」, 163; 무조레와는 이러한 전통종교에는 아프리카신학의 틀을 만들어 준 네 가지 요소들로 신, 조상의 혼령(ancestral spirits), 선악관, 그리고 인간성을 들고 있다(무조레와; 조동호 옮김. 『아프리카 신학』, 24).
아프리카의 전통종교 신학은 아프리카신학 전개를 위한 토착화적 실효성을 제공하였다. 전통종교의 기본 개념들을 흡수하여 아프리카인의 신앙에 합치하도록 형성된 아프리카인의 요구가 한결 설득력 있는 신학이라는 것이다. 아프리카인들에게 종교는 그들의 보편적인 세계관과 생의 경험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기에, 아프리카의 기독교 신학은 아프리카의 전통종교와 진지한 대면을 해야만 한다. 전통 종교는 이미 아프리카인들의 삶을 지배하는 의식구조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서창원, “아프리카신학의 동향(Ⅰ),” 「기독교사상」, 173.
문제점은 아프리카 전통종교와 그리스도교는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양자간에 신, 영적존재, 선악, 인간성 등에 관한 중요한 종교적 관심사의 연속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것이다. 서창원, “아프리카신학의 동향(Ⅱ),” 「기독교사상」, 164.
(2) 아프리카 신학
아프리카 신학은 아프리카 전통종교의 신학과 뚜렷이 구분된다. 아프리카 신학은 아프리카에 소재한 교회를 위한 그리스도인들의 신학으로 집약된다. 전통종교 신학은 그리스도교보다 전통종교에 근거를 두었으며, 그리스도교 이전에 아프리카 민족들이 가졌던 나름의 신체험에 관한 해석이었다. 반면, 아프리카신학은 성문화된 신학서적에 의존해 전개되는 신학이다. 서창원, “아프리카신학의 동향(Ⅱ),” 「기독교사상」, 16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