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

 1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1
 2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2
 3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3
 4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4
 5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5
 6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rap container content article_1 size_ct
「 성인지 관점
(사회복지실천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
Ⅰ. 성인지관점의 정의
Ⅱ. 성인지관점의 역사
Ⅲ. 성인지관점과 관련된 용어와 요소
1. 성인지 관련 용어
2. 성인지관점의 요소들
Ⅳ. 성인지관점의 주요 접근과 원리
1. 성인지 접근과 사회복지실천 접근의 공통점
2. 사회복지실천 접근에 대한 비판: 성인지관점에서
3. 성인지실천의 원리
Ⅴ. 성인지관점의 활용 및 적용
사회복지실천의 성인지관점
1) 성인지관점의 정의
성인지관점(gender-sensitive perspective)은 여성의 불이익 문제에 관심을 두는 여성주의(Feminism) 관점과 공유 부분이 많으면서도 다른 시각이다. 성인지관점은 여성과 남성이 자신들이 지닌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경험의 차이로 의해 서로 다른 이해나 요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특정 개념이나 정책 및 실천 등이 특정성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은지, 성역활 고정관념이 개입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검토하는 관점을 의미한다.(위키백과,2008)
사회복지실천에서 성인지관점은 클라이언트의 삶과 사회복지실천의 현장 및 개입에서 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영향을 인식하고 그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성인지관점은 성주류화와 남녀평등 개념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남녀평등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 성주류화인데 성인지관점은 성주류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필요한 수단이 된다. 굳이 개념의 포함관계를 표현하자면 성인지관점 < 성주류화 < 남녀평등 정도가 될 것이다.(김인숙외,2004)
2) 성인지관점의 역사
1960년대에 활발하게 전개된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의 경험과 조건을 재개념화하고 재구조화하려는 노력은 성인지관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인 여성은 빈곤, 가정생활의 부담으로 항상 가장 억압받는 사람들이었고, 또한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천은 여성억압이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해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 이렇게 인류 역사상 오랫동안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던 성차별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여성해방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 이후부터다. 이로 인하여 여성주의(feminism) 관점이 사회의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면서 1970년대 이후에 사회복지실천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다. 여성해방운동은 여성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성주의 / 여권주의(Feminism)의 이념과 방법으로 발전하였고, 여성주의는 여성의 상황은 물론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새로운 인식론적 개념적 틀이면서 동시에 분석양식으로 인식되면서 사회문제, 특히 여성문제에 대한 재개념화와 재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1970년대 여성운동은 자유주의, 사회주의, 급진주의로 대표되었고, 재거와 로텐버그는 성의 렌즈를 통해 여성의 종속을 보수주의로, 젠더를 자유주의로, 계층을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성 젠더와 성애를 급진적 여성주의, 성 젠더, 성애와 계층을사회주의 여성주의로 동일시하였다. 이제 사회복지실천에서 여성주의와 성인지적 관점의 영향력은 그 실체가 너무 크고 강력하여 이상 도외시할 수 없는 관점이 되었다.
이와 같은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여성의 경험과 조건을 재개념과 하고 재구조화하는 노력은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을 탄생시켰다.혼재되어 사용한 대표적인 용어로 성인지실천과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을 들 수 있다. 성인지실천은 남성과 여성의 발달과 생활경험이 서로 다르며, 그 결과 남녀가 처한 특정 상황에 대한 의미가 남녀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여성주의 실천은 여성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성인지적 실천의 한 유형 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성인지관점의 존재가 점점 더 커지고 있지만 아직 학문적으로 충분히 정착되지는 못했다.
3) 성인지관점과 관련된 용어와 요소
(1) 성인지 관련 용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