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 성례전 레포트

 1  성찬 성례전 레포트-1
 2  성찬 성례전 레포트-2
 3  성찬 성례전 레포트-3
 4  성찬 성례전 레포트-4
 5  성찬 성례전 레포트-5
 6  성찬 성례전 레포트-6
 7  성찬 성례전 레포트-7
 8  성찬 성례전 레포트-8
 9  성찬 성례전 레포트-9
 10  성찬 성례전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찬 성례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 성찬의 정의
1) 성찬의 어원
2) 성찬의 개념
3) 성찬의 명칭
2. 성찬의 예식과 기원
1) 성찬예식
2) 성찬의 신학적 의미
3) 성찬의 기원
3. 성찬과 예배
1) 초대교회
2) 중세시대
3) 종교개혁시대
4) 개혁교회
4. 성찬과 관련된 신학적 용어
1) 화채설
2) 성체 공존론
3) 기념설
4) 영적 임재설
5. 성찬의 회복과 갱신
1) 성찬회복
2) 성례전 의식 회복
3) 성찬성례전갱신
4) 교회론적 의미에서의 성만찬 제시
5) 성찬예배의 필요성
6. 떡과 포도주 - 성물
1) 떡
2) 포도주
7. 제정사
참고문헌
1. 성찬의 정의
성찬의 정식 명칭은 성찬성례전(聖餐聖禮典,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으로 초대교회 예배의 핵심 순서로 그리스도의 전통을 따른 예전의 하나이다. 예배의 두가지 큰 기둥을 설교와 성찬성례전이라 삼을 만큼 성찬식의 중요성은 더 이상 말할나위 없이 크다.
오스카 쿨만은 성찬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새 계약의 재다짐’이라고 표현하고, 한 문장으로 표현할땐 “그리스도를 다시 뵙고 경험하는 예전이다.” 라고 정의한다. 정장복,『예배학개론』(서울: 예배와설교 아카데미, 2006), 231.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성찬성례전이란 그리스도의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 그의 고난과 죽음에서 이어지는 부활을 기억하는 의식이다.
1) 성찬의 어원
성찬은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뜻은 ‘감사’, 혹은 ‘감사드리는 일’, ‘성찬을 거행’한다는 말이다. 단적으로 Eucharist라는 칭호는 예수의 최후의 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된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성찬이라는 말은 네 번이 등장한다. (마 26:26-29, 막 14:22-25, 눅 22:15-20, 고전 11:23-26)
2) 성찬의 개념
성찬은 예수가 제자들과 함께 잡히시던 그날 밤 유월절 명절을 지키던 저녁식탁에서 비롯되었다. 예수님은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나누어 주시며 받아먹게 하신 후 다시 포도주 잔을 그들에게 주어 마시게 하고 그 떡과 잔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이것이 예전으로서 주님의 재림때 까지 반복되어야 할것을 명령하셨다. 그들은 만찬 이후 시편송을 함께 불렀다. Alfred Eldesheim의 성찬성례전성례전 사건의 구분 중에서.
후대의 초대교인들은 이 성찬의 개념을 이어오늘날 까지 이 예식을 재현하는 것이다. 성찬을 통해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가 우리르 위해 희생한 것과 그리스도를 허락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영적 봉헌이고 헌신이며 복종의 행위이다. 다시 말해서 성찬은 하나님께 대한 감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 성령의 초대, 성도의 교제, 하나님 나라의 식사 등의 의미를 내포하는 기독교 핵심 예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