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

 1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1
 2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2
 3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3
 4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4
 5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5
 6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6
 7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7
 8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8
 9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9
 10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10
 11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 맘짱 및 감성과 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몸짱, 얼짱,맘짱 및 감성과 이성
1. 대중문화(大衆文化)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2. 대중 문화의 폐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하여 문화의 향수자인 대중은 교육산업이나 매스컴 산업의 이윤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주의하여야 할 일은 문화적 기업이 계열화됨에 따라 문화의 질적 저하가 초래된다는 점이다. 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경영목적으로 하는 한 저속한 프로그램이 횡행하리라는 우려도 예견할 수 있다. 또한 문화의 창조자가 대중에 영합해서 저속한 작품을 양산(量産) 상품화하여, 대중사회의 저속화 퇴폐화를 돕는다는 우려는 근래 문단(文壇)에 대두한 대중문학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예에서도 볼 수 있다.
대중 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가 창조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중문화는 그 수량과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화한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영화 한편이 수백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고 가수의 음반 하나가 수백만 장 팔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렇게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일한 문화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 성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유사하다는 점을 확인시켜 준다. 문화기업에 의해 획일화 양산화되어 공급되는 문화내용은 필연적으로 정형화된 사고와 행동을 낳게 되어, 본래 창조적이어야 할 문화는 대중의 생활 속에서는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더욱 쇠퇴하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향수는 이윤과 영합을 축(軸)으로 해서 움직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대중문화는 사회의 부정적 가치를 전파할 위험도 지닌다. 투캅스 의 관객은 즐거웠겠지만 자신도 모르게 여성 차별 의식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영화뿐 아니라 가요와 TV드라마 등 대중문화물중 적지 않은 부분이 사회의 부정적 가치관을 비판 없이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중문화는 주로 현실과 동떨어진 오락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대중의 의식을 탈정치화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국가의 구성원들이 사회 문제나 정치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참여정신을 지닐 때 사회의 발전은 가능하다. 그런데 대중 문화는 오락 기능에 주력하고 있어서 정치나 사회문제에 대 한 사람들의 관심을 줄인다는 것이다.
3.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대중 문화가 수용자의 수동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반대 논리도 가능하다. 대중도 대중 문화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 예로 영화나 가요는 대중의 요구에 맞아떨어질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대중 문화의 창작자들은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 등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흔히 대중문화의 수용자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대중도 대중 문화의 창조 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한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다. 대중 문화는 탈정치화 경향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대중문화에도 사회 비판 의식이 담겨 있으며 최근의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대중 문화는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했다. 산업혁명 이전의 신분 사회에서 문화란 특권계급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대중은 누구나 대중 문화를 즐기며 자신의 여가를 즐겁게 보낼 수 있다.
대중 문화의 문제점이 많지만 대중 문화의 출현을 계기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대중 문화 의 민주화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 사회 현상인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