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

 1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1
 2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2
 3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3
 4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4
 5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5
 6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6
 7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7
 8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8
 9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9
 10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출사표의 분석적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出師表(출사표)의 분석적 이해
목 차
1. 머리말
2. 장르적 특징의 이해
3. 정치적 배경의 이해
4. 작품분석의 실제
1) 논리의 구성과 그 효과
2) 감정의 자극과 그 효과
5. 맺음말
1. 머리말
선거철만 되면 종종 듣게 되는 “출사표를 던진다”는 말은 오늘날 출사표의 지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단적으로 말해 출사표는 하나의 고전 문학 작품으로서의 가치 및 다채로운 매력들이 작품 자체와 함께 사상(捨象)되어 버린 채, 그 제목만이 간신히 살아남아 ‘도전’ 내지는 ‘입후보’ 등의 의미를 대신하는 환유로 전락해 버린 느낌이다. 지난 2천여 년 동안 고전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누려 왔던 이 작품이 우리 시대에 와서 갑작스럽게 그 지위를 상실 출사표는 동아시아 한문문화권 내에서 끊임없이 읽혀지고 재해석되어 왔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출사표에 대한 수많은 촌평들이 그 명백한 증거이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이러한 재생산 과정은 단절되었다. 간헐적으로 새로운 번역이 나오고 있기는 하나, 본격적으로 작품 자체를 탐구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의 경우 출사표를 본격적으로 분석한 논저가 있는지 찾아보지는 못했으나 『고문감상사전(古文鑑賞辭典)』과 같은 저술들에서 출사표가 분석 대상으로 빠짐없이 다루어지고 있다.
하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시작된 급속한 서구화의 소용돌이에 한문이라는 언어 체계 자체가 폐기되어 버린 점, 둘째, 출사표의 고전으로서의 가치를 재발견하려는 노력이 그간 거의 없었던 점. 전자의 경우야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역사가 되었고 굳이 돌이킬 필요도 없지만, 후자는 오늘의 우리에게 부과된 과제가 아닌가 한다. 고전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우리 시대와 함께 호흡하도록 하는 일은 흥미로우면서도 의미 있는 작업이다.
이 글에서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출사표를 수사적 입장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표문이라는 전통적 장르의 특징 및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먼저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작품의 구조 및 전개 등을 분석하여 의미를 도출해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2. 장르적 특징의 이해
이 자리에서 새삼 장르적 특징을 거론하는 이유는, 한문산문에서 장르 구분은 그 작품 자체의 내용을 규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똑같은 대상을 다루고자 할 때에도 작자가 어떤 문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구체적 서술 방법 및 논리 전개 등이 달라진다. 따라서 장르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해당 작품의 이해에 유익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출사표는 표제에서 이미 보이듯 ‘표(表)’라고 하는 전통적인 산문 장르의 하나로, 최근의 문체 분류 심경호, 『한문산문의 미학』(고려대 출판부, 1998)의 문체 분류를 따랐다.
에 의하면 주의체 산문 신하가 임금에게 정무를 아뢸 때 사용되는 장르의 총칭이다.
에 속한다. 표의 개념과 기원에 대해서는 명나라 때의 문학가 서사증(徐師曾)의 『문체명변(文體明辯)』을 참고해 보자.
자서(字書: 한자사전)에는 “표란 표(標)이며, 밝힘이다. 일의 실마리를 드러내어 명백하게 하여 윗사람(황제)에게 고하는 것이다.”라 했다. 옛날에는 임금께 바치는 말을 모두 상서(上書)라 했는데, 한나라 때 예의(禮儀)가 정비되면서 4품(品)이 있게 되었다. 그 세 번째가 표인데, 당시에는 다만 청(請)을 아뢰는 데 사용되었을 뿐이다. 후세로 내려오면서 그 쓰임이 점차로 광범위해졌다. 서사증, 『문체명변서설』, 표, “按字書: ‘表者, 標也, 明也, 標著事緖使之明白以告乎上也.’ 古者獻言於君, 皆稱上書. 漢定禮儀, 乃有四品, 其三曰表, 然但用以陳請而已. 後世因之, 其用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