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

 1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
 2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2
 3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3
 4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4
 5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5
 6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6
 7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7
 8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8
 9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9
 10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0
 11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1
 12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2
 13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3
 14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여성장애인 성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장애인의
‘성과 성폭력’
목 차
Ⅰ. 여성장애인의 성
1. 여성장애인의 성
1) 인간의 성과 장애인의 성
2) 여성장애인의 성생활과 임신
2. 여성장애인의 성차별
1) 성차별의 정의
2) 여성장애인의 성차별
3) 성차별의 현황
4) 여성장애인 성차별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5) 성차별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차원의 전략
Ⅱ. 여성장애인의 성폭력
1. 여성장애인 성폭력의 개념
2.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의 이유
3. 여성장애인 성폭력의 현황
4. 대책
1) 정책적 개입
2) 실천적 접근
3) 교육
4) 피해자들의 사회적응을 위한 심리적 지원을 위한 체계 마련
5) 피해자들의 사회 복귀를 위한 사회적인 체계 마련
6) 여성장애인의 인권 운동
Ⅲ. 결론
◆ 참고문헌 ◆
Ⅰ. 여성장애인의 성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으며 이것은 남녀노소, 빈부격차, 장애유무를 떠나서 동등하게 갖고 있는 것이다.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고, 교육 받으며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며,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꾸미고 지내는 것 역시 평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행복의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각 발달단계 별로 과업을 성취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며 지내는 것이 허용된 것은 아니며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다. 여성장애인 역시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와 권리들을 누리지 못한 채 생활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인간의 성과 관련된 욕구나 표현의 기회들은 제한되고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의 모습이다.
1. 여성장애인의 성
인간의 모든 성적 행동은 그 사람이 살고 있는 사회의 규범과 태동에 의해 지배되며 또한 개인의 장애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 장애인의 성 문제를 그들의 치료 및 재활의 영역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써 다루지 않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성에 대해 관심이 있고 삶의 질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고 공감하면서도 실제로는 장애인의 성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며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데에는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장애인은 무성의, 즉 성과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든지, 장애가 장애를 낳는다는 믿음을 가진다든지, 장애인은 그들끼리 어울리고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하다든지, 장애아의 부모는 자식들을 위한 성교육을 원하지 않는다고 믿는다든지, 오르가즘만이 성적만족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든지, 비장애인이 장애인과 성관계를 갖는다면 이는 그 비장애인이 아무에게도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는 등 장애인의 성에 대한 많은 왜곡된 믿음들을 볼 때 우리 사회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성적인 존재로 이해하는 것을 얼마나 불편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물론 장애인의 성은 비장애인과 달리 적응능력과 대처능력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장애인의 경우 다양한 인간관계나 의사소통방법 등에 대한 경험과 교육이 미비한 가운데 개인소유의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거나 내적인 에너지를 분출하는 통로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1) 인간의 성과 장애인의 성
사람은 태어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찾으며, 누구나 자신의 원하는 바를 달성하고 만족하고자 살아간다.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은 또 다른 말로 욕구라 표현할 수 있다.
인간욕구란 인간이 그 존립을 위해 필수 불가결하게 충족되어야 하는 본질적인 현상을 말하며, 기본욕구는 인간욕구 중에서 모든 개인에게 있어야 하는 공통적이면서 동시에 필수 불가결한 욕구의 최소한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 ‘성’은 개인의 욕구중의 하나로써 신체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며, 남성이나 여성, 자아 이미지, 자신의 아이덴티티, 자기인식과 같은 자기 자신의 기본이 되는 한 부분이다. 그리고 성은 타인과 관계충족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며 개인의 만족과 행복에 대한 일부분이다.
인간의 기본권에는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성적필요를 표현하고, 이해하며, 수행하는 성적권리도 포함되어야 하며,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나 구분 없이 갖게 되는 기본 권리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