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

 1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
 2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2
 3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3
 4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4
 5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5
 6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6
 7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7
 8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8
 9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9
 10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0
 11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1
 12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2
 13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3
 14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4
 15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5
 16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6
 17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7
 18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8
 19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19
 20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양무운동의 전개와 한계성
목 차
I. 머리말
II. 양무운동의 배경
III. 양무운동의 전개
1. 양무파의 발생
2. 양무운동 추진의 내용
1) 군사개혁
2) 교육
3) 선교사활동
4) 민간 기업
5) 외국의 유학생 파견
6) 기타
3. 양무운동 전개에 따른 사상의 변화
IV. 양무운동 시기의 대외관계
V. 양무운동의 한계
1. 관영공업의 파산
2. 대내외 정세의 변화
3. 양무파내의 대립반목
VI. 맺음말
I. 머리말
아편전쟁 후에도 중국의 천조 대국의 관념은 지속되었으며 , 중국의 조야는 모두 아편전쟁의 패배가 단순한 군사상의 패전에 불과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의 계속되는 변화와 태평천국, 염란, 회란 등이 영국과 프랑스연합군의도움으로
격퇴되자 중국의 조야는 비로소 중국자신의 군사와 국방의 취약함 그리고 선진열강의 우수한 무기 등을 인식하게 되어 자강을 추구하는 사상이 움트게 되었다.
그러나 청불전쟁과 청일전쟁의 패배로 끝남으로써 양무운동에 대한 평가는 실패의 원인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도 강력한 군사력과 각종 근대산업의 육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했으나 실패한 운동으로 평가받는 양무운동의 전개와 더불어서 한계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II. 洋務運動의 배경
중국인의 뿌리 깊은 중화사상과 그 위에 기초한 중화제국의 세계질서는 19세기 중반 서구인의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통적 정치질서의 재편을 가져왔다. 그러나 전통적 세계관과 정치질서가 문화적 우월성의 확신에 근거한 오랜 역사적 배경을 지닌 만큼, 그것의 조정과 변형은 한편에서는 강한 저항에 직면에서 매우 완만하게 진행되는데, 다른 한편에서는 대외적 위기를 가중시켰다, 온 중국의 국제질서가 실추되었고, 이른바 중화제국의 체제가 현저한 동요를 보이게 된다. 제1,2차 중영전쟁을 통해 서구열강의 무력에 대한 우위가 점차 드러나는 가운데, 특히 1860년 영불연합군의 북경점령은 태평천국과 염군의 대반란이라는 대내적 위기가 중첩되어 청조지배층에 강한 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킨다, 그 결과 서구와의 적극적인 관계개선을 표방한 서태후 정권이 출현하고, 총리각국통상사문아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외교관계가 전개되면서 서구의 군비를 도입하여 군사공업과 관련 산업기술을 수용하기 위한 洋務運動이 적극 추진되게 된다. 그러나 한편 1860년대 중반이후 국내의 대반란 세력이 점차 평정되고, 대외관계로 잠정적이나마 크게 호전됨에 따라, 이른바 미증유의 위기를 딛고 왕조가 다시 일어나게 되었다는 중흥의식이 등장하면서 외세와의 강경한 대결을 요구하는 언론들이 흥기하는 경향이 부각된다. 그런데 1870년대부터는 중국을 둘러싼 조공국들의 울타리가 일본과 서구열강의 침략이 강화되면서 무너지기 시작한다. 종래 중화제구체제 내에서 중요한 조공국에 위치하고 있던 유구, 조선, 월남등이 외부에 압박에 의해 차례로 중국의 지배권을 이탈하게 되고, 결국은 중국자체 및 그 문명의 붕괴와 해체의 위기에까지 직면하게 된다.
중국에 대한 제국주의 침략이 일어나고 반식민화가 되자 청 관리와 지식인들은 이를 개혁을 통해 극복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태평천국운동 동안 성장한 한인관료들이 외국세력과 접촉함에 따라 그들의 백성에 대한 통치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서방 자본주의 군사와 공업기술을 배울 필요를 느끼게 되었고, 군사위주에 개혁정책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유정변 열하에 남아있던 咸豊帝가 1861년 8월에 죽고, 5살의 同治帝가 즉위하면서 청조 내부에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게 된다. 황제를 수행하여 열하로 온 怡親王, 鄭親王, 肅順 등 주전론자들은 贊政務王大臣으로서 정권을 장악하고자 하였으나 북경의 恭親王이 동치제의 실모인 西太后와 결탁하여 11월 梓宮의 回京과 함께 그들을 체포하여 처형하는 쿠테타가 발생하였다. 이것이 辛酉政變이다.
으로 등장한 공친왕 일파들은 청조체제의 유지를 위해서 總理各國通商事務俄門을 통해서 외국세력과 제휴하면서 洋務運動을 실시하였다.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의 난 등으로 청의 국세의 약화로 인해 서방열국의 중국침략과 국내의민란등으로 朝廷에서의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국내외의 제반 문제의 타개책으로 서양의 무기와 군사제도로 淸軍을 무장시킴으로써 구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고급관료들의 의견이 쟁점화 되었고 태평천국을 진압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증국번등의 주장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자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양무운동이라 한다.
洋務運動의 발생은 결코 우연히 일어난 것은 아니다 두 차례의 서양과 전쟁에서 중국은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그 동안 중국 자연경제는 가면 갈수록 해체가 확대되었고 농촌 도시의 가정수공업이 파산하였다. 여기에 태평천국이 일어나 중국은 또다시 內患에 휩싸이게 되었다. 제1차 아편전쟁과 남경조약의 체결은 비록 청 정부에게 큰 굴욕을 안겨준 것이긴 하였으나 외국침략의 영향이 동남연해 다섯 항구와 그 부근 일대에 한한 것이었다. 황제도 외국사신을 만날 필요도 없었고 북경은 전과 조금도 다름이 없었다. 따라서 아편전쟁이 중국의 정치에 준 타격은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태평천국이 일어나 14년 동안이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것은 청의 정치구조에 큰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 영.프연군의 중국침략으로 천진, 북경조약이 체결되고 외국세력은 동남연해에서 양자강의 중류까지, 그리고 화북의 연해는 물론 외국공사가 북경에까지 상주하여 중국황제의 존엄은 땅에 떨어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