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

 1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1
 2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2
 3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3
 4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4
 5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5
 6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6
 7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7
 8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8
 9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9
 10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현대건설 기업재무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유동성분석
2. 안정성 분석
3. 효율성 비율
4. 성장성비율
5. 수익성분석 (현금흐름을 이용한 수익성분석 포함)
결론
본문내용
건설업은 다른 산업과 뚜렷이 구분되는 몇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건설업은 시장구조면에서 주문 생산적 기업, 즉 수주산업이다. 건설업자는 발주자나 건설주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 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 등을 완성하여 인도하게 된다. 따라서 제조업의 경우와 같이 규격화 ·제품화한 시장생산, 예정생산이란 있을 수 없으며, 재고품이 허용되지 않는 등 기업운영상 탄력성이 없다. 또한 발주자 측의 움직임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는데, 그 발주자란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공영기업체 등의 공공기관으로부터 민간기업체나 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하다. 건설업이 정치 ·경제적인 영향을 가장 민감하게 받는 것은 이와 같은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둘째, 건설업은 생산활동이 옥외적이고 분산적이다. 시공은 주로 옥외에서 이루어지고 공사를 수주하면 현장을 이동하여 시공하게 되며, 동시에 여러 장소에 생산단위, 즉 공사현장을 가지게 되므로 분산적이다. 따라서 생산 장소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지속성 ·정착성이 없고 이동성이 강하므로, 공장생산체제인 제조업과는 달라서 가설재료 ·기계기구 ·노동력 등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이 매우 어렵다. 또한 생산 활동이 옥외에서 이루어지다보니 공사의 수행에 있어서는 기상상황 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동결기나 장마철에는 생산 활동을 중단해야 하며 이 때문에 공사기간 중의 기상조건 여하에 따라 채산성이 크게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생산대상이 특수성 ·개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가표준을 설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업종이다. 건설업은 그 생산대상이 공사의 종류 ·내용 ·규모 ·지역 ·공사기간 등에 따라 각기 서로 다른 개별 주문생산 ·단품생산에 의존하므로 제조업의 경우와 같은 일정한 원가표준의 설정이 어렵다. 용도별 ·규모별 ·구조별로 다종다양할 뿐만 아니라 같은 용도, 같은 규모, 같은 구조의 건설물이라 할지라도 건설장소의 지반, 인접지의 조건, 공기, 계절여건 등에 따라 공사비가 다르기 때문에 개별 공사단위별로 산정할 수밖에 없다.

넷째, 생산의 기본구조가 복합적이기 때문에 하도급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건설업자가 자체적으로 모든 생산수단과 노동력을 상시적으로 갖출 수가 없으므로 전문기술이나 기능 ·장비 ·노동력 등을 외부의 협력업체나 하도급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건설업을 종합산업 또는 종합가공업이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건설업자가 공사를 수주하면 철강재나 시멘트 등의 자재는 제조업자로부터 조달하고, 조적 ·미장 ·철근 ·설비 ·수도공사 등은 각각의 전문건설업자에게 시공하게 하며, 노무자는 노동조합이나 인력공급업자로부터 알선받아 고용한다. 건설업자는 이러한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고 관리하여 하나의 시설물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또한 고정자산에 투입되는 설비투자의 비중이 낮고 공사의 시공에 있어 철강이나 화학 등의 장치산업과 달리 노동력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건설업을 노동집약형 산업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건설장비의 개발에 따른 기계화 시공의 확대 보급에 따라 건설업의 노동집약적인 색채는 점차 엷어져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