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놈 비즈니스

 1  게놈 비즈니스-1
 2  게놈 비즈니스-2
 3  게놈 비즈니스-3
 4  게놈 비즈니스-4
 5  게놈 비즈니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놈 비즈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게놈 비즈니스
(무로부시 데쓰로 지음/ 장대익 편역)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2
줄거리
‘게놈비즈니스’는 게놈과 유전자에 대한 총체적인 설명, 유전자 연구, 우리 생활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게놈비즈니스 사업의 진행상황 등을 담고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게놈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 주고 있다. 특히 증권경제연구소에서 출판해서 그런지 우리가 말로만 듣던 게놈 비즈니스의 규모와 세계의 개발 현황과 경제 규모 등을 자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1장은 ‘정보통신혁명을 넘어서는 ’게놈혁명‘의 충격’으로 인간게놈해석 경쟁과 게놈비즈니스의 커다란 도약을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대략적으로 나타내면서 게놈사업의 특징과 미국과 일본, 한국의 비즈니스 격차, 특허권 문제 등 대략적인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2장 ‘인간게놈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게놈과 유전자에 대한 이론과 총체적인 개념을 알려주고 게놈이 우리 몸에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작용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해 왜 게놈이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그 밖에도 DNA의 여러 특징들을 서술하고 있다.
3장 ‘21세기의 첨단산업 게놈 비즈니스란’에서는 앞에서 이론적 측면에서 인간게놈을 다루었다면 이 장에서는 게놈 산업의 산업적 측면에서 보고 있다. 인간게놈해석경쟁에서부터 신기술의 개발, 게놈연구를 통해 생겨나는 엄청난 규모의 새로운 비즈니스와 그 미래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게놈의 필요성을 느끼고 왜 세계적 모두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된다.
4장 ‘게놈 비즈니스로 뜨고 있는 기업들’에서는 앞서있는 미국의 게놈 비즈니스 기업들과 개발에는 뒤쳐졌지만 실용적인 현상 파악과 연구를 통해 뒤따라가고 있는 일본 기업들을 소개를 통해 실용적인 생명공학기술들의 사업규모와 그 유용성을 알 수 가 있다.
5장 ‘게놈과 인류의 미래’에서는 앞에서 주로 게놈 해독의 긍정적 측면을 보았다면 이 장에서는 부정적 측면을 통해 우리가 이 게놈이 우리 미래 사회에 어떤 현상이 일어나고 어 떤 영향을 미치는지 소개하고, 그 걸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떤 생각과 행동을 취하여야 하는 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 6장 ‘한국의 게놈 비즈니스 어디까지 왔나’에서는 비록 국가적으로는 게놈연구에 뒤쳐져 있지만은 세계 속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렇듯 이 책에서는 인간 게놈의 모든 것은 대략적으로 다양한 것을 알게 해준다. 역사, 진행 상황, 영향, 규모, 발전 분야 등 다양한 방면에서 많은 양을 담고 있다.
제목: 유전공학시대 이대로 좋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