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

 1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1
 2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2
 3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3
 4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4
 5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5
 6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6
 7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7
 8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8
 9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9
 10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년기에서의 직장인선교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직업의 주기
(1) 직업 선택
(2) 취업
(3) 직업주기와 그 시기의 다양성
(4) 경력의 시계
2. 여가시간의 이용
3. 직장인 선교전략
(1) 직장인 선교의 의의
(2) 직장인선교의 흐름과 반성
(3) 직장인선교 전략
Ⅲ. 결론
- 직장인 사역의 Case Study
Ⅰ.서론
사람이 장년기에 이르면 자기이해의 수단으로 삼면경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젊은 시절 건장하던 부모가 이제 팔순 노인이 된 모습, 아직도 어린아이라고 보았던 자녀들이 대학졸업, 취직, 결혼할 정도로 성인이 된 모습, 그리고 현재 50고개에 접어든 자기 자신이란 세 개의 거울을 동시에 들여다 보게 된다. 이 거울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고 통합하여 자신이 이제는 결코 청년이 아니라 이미 장녀기에 와 있다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 본고에서는 이런 시기에 있는 장년을 바라보면서 직업의 취업과 퇴직으로서 취업의 분기점에서 출발하여 퇴직이란 종착점에서의 직업주기와 직장인 선교에 대한 개략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또한 전략적으로 노동 센타를 중심한 직장인선교 프로그램 대안점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직장인선교를 담당하는 교회들의 직장인 사역의 Case Study를 보면서 본고를 마치고자 한다.
Ⅱ.본론
인생을 하나의 기다란 주기로 볼 때 성인기 이후에 해야 할 과업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성적인 성숙과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연애, 결혼, 출산, 육아, 노부모 봉양 등을 비롯한 가정 형성과 관리이며, 또 다른 하나는 취업, 승진, 자아실현, 성취, 정년퇴직등 직업상의 진행표에 따르는 일이다
한 개인에게 있어서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20대 초반의 자아정체감 위기를 극복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는 기본 바탕이 되며, 취업에 따른 사회적 역할은 발달과정에서 하나의 중요한 분기점을 이룬다. 이와 마찬가지로 30년 이상 일생을 바친 직업에서의 은퇴 역시 사회적 역할의 상실 혹은 전환, 사회적 지위의 변화, 은퇴기에 대한 제사회화, 자아정체감의 재정립 등을 요구하게 된다.
한편, 성인기에는 시간의 대부분을 자기의 직업과 관련된 곳에 바치므로 노동과 생업을 위한 시간 이외의 여가시간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기계문명의 발달과 사무 자동화, 가전제품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노동시간이 점차 줄어들어 현재 주 6일간의 44시간 노동에서, 서구의 주 5일 근무에 40시간 혹은 그 이하의 노동으로 추세가 바뀌어가고 있다. 또한 취업이전의 준비와 교육기간이 늘어나고, 경제적 여유와 복지시설의 학대로 인한 조기 정년퇴직, 혹은 법적인 규제에 의한 조기 정년퇴직이 늘어나게 되므로 사실상 일생중 노동에 종사하는 기간은 예전에 비하여 많이 감소하고 있다. 그리하여 여가시간의 이용이 성인기 생활의 또 다른 중요한 주제가 된다.
1. 직업의 주기
취업과 퇴직으로서 누구나 취업이란 분기점에서 출발하여 퇴직이란 종착점에서 하나의 직업주기를 끝내게 된다.
(1) 직업 선택
직업 선택과정은 단순히 취업 직전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며, 전공과목 선택에서부터의 장기간 예비적 사회화 및 그 후 실제로 취업을 했을 경우 그 직종의 역할요구에 대한 사회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