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

 1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1
 2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2
 3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3
 4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4
 5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5
 6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6
 7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7
 8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 한국교회사 제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과 개념
한국교회사 제문제

1. 서론
2. 일반역사에서의 ‘사회주의’
2.1. 의미
2.2. 기원
3. 기독교사회주의 기원 및 이해
4. 기독교 사회주의의 신학의 특징
5. 중국미국일본에 영향을 받은 조선의 기독교 사회주의
6.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기독교 사회주의’란 용어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역사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발제자가 인터넷을 리서치하는 과정에서 통계적으로 나온 자료를 찾지는 못했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주의에 대한 부족한 이해와 공산주의의 개념과 맞물려 이해함으로 인해 사회주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역사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혀있는 ‘반공주의’에 대한 비판적이고 아픈 기억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이것은 기독교 내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어 한국교회의 상당수의 지도자들이 보수적인 신학을 견지하고 있어 ‘기독교사회주의’라 하면 무조건 나쁜, 그리고 무조건 멀리해야만 한다고 치부될 때가 많아 이것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사회주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기독교 사회주의에 대한 최대한의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되어 지는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에서는 일반적인 사회주의에 대한 의미와 기원, 기독교사회주의의 기원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중국미국일본의 사회주의 및 기독교사회주의가 한국기독교에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부분까지 살펴보려고 한다.
2. 일반역사에서의 ‘사회주의’
2.1. 의미
“사회주의”란 용어는 그동안 다양한 현태의 사회주의 운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로 해석되어 오고 있고, 또한 최근 소련 및 동구권의 현존사회주의의 붕괴를 통해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지만 아직도 기본적으로는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 소유가 철폐되거나 또는 제한된 형태의 사회를 추구하는, 혁명적이거나 개령주의적인 사회운동의 이념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H. Drechsler, W. Hilligen, F, Neumann, Gesellschaft und staat, (Baden-Baden, 1976, 422쪽)
2.2. 기원
유럽에서 1848년은 ‘혁명의 해’였다. 우선 1848년 2월 프랑스에서 도시빈민과 노동자들이 주도한 ‘민중혁명’이 일어나 가까스로 명맥을 유지하던 봉건통치는 완전 종지부를 찍게되었다. 그리고 이에 자극을 받아 그 해 3월 오스트리아 빈과 독일 베를린에서도 시민혁명이 일어났고 그 결과 ‘신성로마제국’의 마지막 왕들은 그 권력을 시민들에게 넘겨주어야만 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체재를 주장하는 지식인과 성직자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들의 이론은 약간씩 차이가 있었지만 만민의 자유와 평등, 부의 균형적 분배,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회적 안전장치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했다. 이러한 사상적 논의들은 자연스럽게 ‘사회주의(socialism)’라는 용어로 불리기 시작했고, ‘사회주의 혁명’이란 말이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혁명의 수단으로 폭력을 용인하는 흐름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덕주, “기독교 사회주의는 어떻게 세상에 나왔는가?”, p.12.
모리스를 비롯한 영국의 초기 기독교 사회주의자들은 사회제도 및 사회체제를 완전히 변화시키려 하지는 않았고, 오히려 형제사랑, 이웃사랑의 개념을 가지고 산업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을 제거하려고 하였다. 독일의 종교사회주의연맹은 자발적으로 발생하여 교회 정치적인 활동을 하였고, 그리스도교적인 신앙으로 사회주의적인 국가제도와 사회제도를 세우려고 노력하였다. 이들 가운데 특히 에케르트는 종교사회주의자 중에서 가장 맑스주의에 익숙한 실천가였는데, 그는 주장하기를 종교사회주의의 과제는 맑스주의를 기독교와 결합하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교회를 무산계급을 위해서 빼앗은 것이었다. 백용기, 「지구화시대 맑스의 현재성 1-1 : “맑스주의와 유럽의 기독교 사회주의 운동”」, (문화과학사, 2003). p.395-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