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실습 목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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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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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회실습

I.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
II.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 분석
III.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
Ⅳ. 참고문헌
Ⅰ.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
1. 목회의 의미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목회자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목적하시고 이 땅 위에서 실현시키시기를 원하는 그 일들을 성취해 나가는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이다. (윌리암즈(Daniel Day Williams)는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여 하나님의구속적 치유의 능력과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는 것 역시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회의 동기는 무엇인가? 목회의 동기는 교역에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소명)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부름(사명)이 교차하는 곳에서 시작된다. 즉, 소명과 사명을 통해서 시작되는 목회는 하나님의 사랑의 심령, 신학적인 지혜, 그리고 임상적인 지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동기를 바탕으로 목회를 시작할 때 우리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목회는 성경적 기초 위에서 수행해야 하며 둘째, 하나님께서 자기의 교회에게 구체적인 역사 현장 가운데서 말씀하시고 교회가 그 말씀에 응답하여 실천하였던 기독교전통과 연속성이 있어야 하며 셋째, 하나님께서 창조와 함께 인간에게 내려 주신 이성적인 성찰을 받아야 하고 넷째, 그리스도인으로서 인간의 개인적인 경험들과 교회공동체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성경, 전통, 이성, 그리고 경험 이 네 가지 요소들은 목회를 목회되게 하는 검증들이며 목회를 함에 있어서 우리가 고려해야할 요소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목회는 반드시 교회를 주체로 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예배
루터는 예배의 목적이 “우리 주님 자신이 그의 거룩한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할 수 있고, 우리가 우리의 기도와 찬송을 통하여 그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예배의 목적을 토대로 유추해 볼 때 예배란 하나님과 우리와의 대화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따라서 예배란 현대 인간의 감정적 신앙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문화적ㆍ종교적 의식이 아니라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우리가 하나님께 응답하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이러한 예배를 바르게 드리기 위해서 우리는 예배에 대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들을 알아야 한다. 첫째, 우리가 예배하는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나 하나님을 찾으려는 우리의 노력이나 또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느낌들을 예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만을 예배하려고 모인다. 하나님을 부르고 하나님께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그러한 행위가 없는 예배는 기독교 예배가 아니다. 둘째, 예배에는 예배의식이 필요하다. 질서가 없는 정원은 다만 잡초로 무성할 뿐이다. 질서 없이 단순히 즉각적이고 즉흥적이며 무의식적인 행위에 기초하여 행하여지는 예배보다는 예배의 내면적 실제에 맞먹는 어떤 외적인 질서, 즉 예배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예배의식은 기독교 신앙과 경험 전체에 대한 간결한 요약이다. 셋째, 예배는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공동체가 필요 없는 예배를 상상한다면 그것은 전혀 소리를 내지 않는 무언의 기도를 상상하는 것과 같다.
3. 성례전
기독교 예배는 기본적으로 말씀의 예전과 성례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례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재정하신 예전으로 말씀과 함께 예배의 구심점을 이루고 있으며 세례와 성찬으로 분류된다.
a. 세례
세례 교역의 성서적인 근거는 마태복음 28:19의 대사명에 기초한다. 즉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고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라는 것이다. 그래서 제자 됨과 세례를 본질적으로 결부되어 있다. 세례는 신자의 옛 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가시적인 상징이며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상징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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