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

 1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
 2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2
 3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3
 4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4
 5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5
 6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6
 7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7
 8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8
 9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9
 10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0
 11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1
 12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2
 13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3
 14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4
 15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5
 16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6
 17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7
 18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8
 19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19
 20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교의 이해와 인간발달적 특징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의 이해
1)부처님의 생애
2)불교의 분류
3)종교로서의 불교의 특징
4)불교의 특성
5)불교의 상징
2. 불교의 인간 발달적 특징
1)신에 대한 이해
2)인간에 대한 이해
3)탄생에 대한 이해
4)성장에 대한 이해
5)결혼에 대한 이해
6)고난에 대한 이해
7)죽음에 대한 이해
3. 기독교와 불교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과학문명이 눈부시게 발달한 현대라고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태어나서 늙고, 병들며 죽어가는 ‘생로병사’라는 인간존재의 기본적인 조건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과학문명은 인공위성과 컴퓨터를 가져다주었지만 인류는 여전히 빈곤과 기아, 전쟁, 질병, 공해, 핵무기의 위험이라는 현대의 불안과 위기 속에서 살아간다. 이러한 불안과 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행복과 안녕을 추구하기 위해서 절대자라는 신을 찾는다. 세계의 수많은 신, 즉 종교들 가운데 우리 삶과 많은 나라에 퍼져있는 불교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불교의 이해
불교(佛敎)는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敎祖)로 부처의 가르침을 신봉하는 종교이다. 부처의 가르침을 법(法)이라고 하므로 불교를 불법(佛法)이라고도 하고, 부처가 되는 길이라는 뜻에서 불도(佛道)라고 부르기도 한다. 불교의 내용은 교조인 석가모니가 35세에 보리수 아래에서 달마(達磨, dharma:진리)를 깨침으로써 불타(佛陀, Buddha:깨친 사람)가 된 뒤, 80세에 입적할 때까지 거의 반세기 동안 여러 지방을 다니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교화 부처의 진리로 사람을 가르쳐 착한 마음을 가지게 함.
할 목적으로 말한 교설이다. 그러나 부처가 탄생한 때인 기원전 5세기부터 현재까지 2,500년 동안 불교는 원시불교·부파불교(部派佛敎)·소승(小乘) 및 대승불교 등으로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고, 경전도 여러 가지가 새롭게 편찬되어 왔다. 따라서 교리나 의식도 여러 지방의 발전과정에 따라서 판이하게 달라졌으므로 한 마디로 ‘불교는 이것’이라고 묶어 말할 수는 없게 되었다. 이것은 다른 종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불교의 특이한 면이다.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는 브라만(Brahman)의 정통교리사상이 흔들리던 기원전 5세기에 크샤트리아(Kshatriya:무사·왕족의 계급)계층의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가 출생한 시기는 브라만 전통사상에 대한 회의 속에서 새로운 사상을 표출하고자 노력했던 비브라만적인 신흥 사상가들이 많이 출현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브라만 전통교리를 신봉하는 승려들과 구분하여 이들 신흥사상가들은 사문(沙門) 상문(桑門ㆍ喪門)ㆍ사문(婆門)ㆍ사문나(沙門那)ㆍ사라마나(舍摩拏)라고도 쓰며, 식심(息心)ㆍ공로(功勞)ㆍ근식(勤息)이라 번역. 부지런히 모든 좋은 일을 닦고, 나쁜 일을 일으키지 않는 이란 뜻. 외도ㆍ불교도를 불문하고, 처자 권속을 버리고 수도 생활을 하는 이를 총칭함. 후세에는 오로지 불문에서 출가한 이를 말한다. 비구와 같은 뜻으로 씀.
이라고 불렀으며, 불교도 이 같은 비브라만적 신흥사상에 속한다. 그러나 불교는 전통 브라만사상의 형이상학적·본질론적 경향도, 사문의 회의적·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낸 신흥사상도 지양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부처가 형이상학적·본질론적 질문에 대하여 대답을 보류하였다는 기록이 초기경전에 보인다. 즉, 이 세상은 끝이 있는가 없는가, 시간은 유한한가 무한한가, 내세는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등에는 답변을 보류하였다고 한다. 부처는 어떤 전제나 선입관을 근거로 하는 추론을 피하고, 모든 것을 현실의 있는 그대로도 보고 아는 입장을 지향하였다. 아트만(atman:眞我)이나 브라만(梵神)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보다는 ‘인간이 지금 이 자리에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가.’라는 실존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므로 부처가 깨친 진리는 형이상학의 차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존재하는 구체적 양식, 즉 연기(緣起) 연이 되어서 결과를 일으킴.
로 설명된다. 이 세계는 신이나 브라만에 의하여 창조된 것이 아니라 서로의 의존관계 속에서 인연에 따라 생멸(生滅)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생활의 실제문제와 부딪쳤을 때 그 문제의 해결에 주력하는 것이 부처의 가르침이고 곧 불교이다. 불교의 교리나 이론은 자연히 인생문제의 해결이라는 실제적 목적이 앞서기 때문에 이론을 위한 이론이나 형이상학적 이론은 배제되었던 것이다. 또 부처는 사람마다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조건과 개인적 차이에 따라서 그때그때 가르침의 내용을 달리하는 응병시약적(應病施藥的) 병에 따라 각각 약을 지어 줌.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길보다는 다양한 길을 택하였다. 불교의 교리가 너무 다양하게 전개되어 때로는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반면, 사람마다 지닌 사회적 조건을 충분히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불교의 관용성을 찾아볼 수 있다. http://blog.naver.com/venusl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