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

 1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1
 2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2
 3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3
 4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4
 5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5
 6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6
 7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7
 8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
서 론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재는 상담의 정체성과 방법 등을 알리고 상담자에게는 올바른 상담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내담자가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하고 문제해결과 동시에 전인구원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하나님과 내담자의 사이에서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본 론
1.기독교 상담의 독특성과 정체성
기독교 상담의 독특성은 첫째,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이다. 기독교 상담에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치유하고 회복하기 위해서 성경을 활용하는 것이다. 둘째, 기독교 신앙인에 의한 상담이다. 목회자의 사회적 또는 상징적 인식과 그 역할은 공식적으로 기독교 활동을 시행하는 자임을 인정받는 것이 그 독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근래는 목회자가 아닌 기독교 신앙인들, 장로, 권사, 집사 등에 의한 상담으로 인식을 확산시키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은혜의 방편을 통한 상담이다. 기독교 상담에서는 성경말씀, 기도, 금식, 성만찬, 세례, 찬양, 안수, 예배 등의 치료적 요소들을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성령의 인도를 받는 상담이다. 다섯째, 교회와 신앙 상황의 상담이다 그러나 기독교 신앙문제 이외의 것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문제들을 기독교 신앙적으로 상담하는 차원이므로 교회와 신앙적 정황을 중심한 상담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섯째, 기독교 인간 이해와 행동 변화이다.
기독교 상담자의 정체성은 첫째, 상담을 위한 소명이 확실해야 한다. 만약 확신이 없게 되면 어려움이 발생할 때 쉽게 이 일을 놓게 될 것이며 적극적으로 감당하려는 의지나 의도가 없게 될 것이 분명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목회자일 것 앤더슨은 기독교 상담이 기독교적 상황에서 시행되기 때문에 상담자는 목회자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이 아담스는 전문적 훈련이란 신학대학원 과정에서 포함하여 신학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신학 이외에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학문 연구를 기초로 해야 할 것이다. 넷째, 도덕적으로 깨끗해야한다. 즉 상담자 자신도 문제를 가지고 갈등하고 있는 상태에서 내담자에게 바른 지침을 주기란 어려울 것이다. 다섯째, 역동적 열정이 있어야 한다. 즉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 자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자가 될 수 있다.
2. 기독교 상담의 조성 방법
상담형태 및 관계조성
상담형태는 내담자의 자발적 의사에 의해서 상담관계가 형성되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자발적 상담과 비자발적 상담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