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
 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2
 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3
 4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4
 5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5
 6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6
 7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7
 8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8
 9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9
 10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0
 11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1
 12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2
 1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3
 14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4
 15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5
 16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6
 17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7
 18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8
 19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19
 20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추진 배경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광주지역에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국가적 문화 프로젝트이다.
2004년부터 2023년까지 20년간, 광주광역시 및 대한민국, 아시아와 전 세계를 포괄하여 진행되는 새로운 개념의 대형 국책사업으로 대외적으로는 서구의 주변에만 머물던 아시아 문화의 교류와 진흥의 장을 마련하고, 국내적으로는 평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역사적인 도시인 광주의 풍부한 문화자원과 자연환경을 토대로 신개념의 문화도시를 조성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문화와 창의력이 국가 발전의 성장 동력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대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문화가 생활 속으로 스며드는 사회를 구현하고, 중앙과 지방의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는 동시에 서구중심주의를 극복하면서 아시아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빛나게 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또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문화가 도시나 국가의 성장에서 하위개념이 아니라 중심개념으로 기능하면서 문화생산과 유통, 소비, 창조가 이루어지는 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광주라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되 ‘아시아 문화 ’를 대상으로 국가의 문화적 자원과 지역의 역량을 전방위적으로 연계하여 추진되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 기업 등 다양한 단위의 협력체제를 통해, 국가 전체의 문화적 역량을 결집하여야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사업인 것이다.
‘아시아 문화의 중심 ’은 다양성에 기초한 아시아 문화의 진수를 발굴하고 아시아 국가간 문화협력과 연대를 평화적으로 선도해 나가는 교류의 구심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미향, 예향, 의향, 교육의 도시 광주는 아시아 문화의 교류와 창조의 장이 되어 아시아 문화의 무한한 가치를 발굴하고, 아시아 예술가들의 실험, 창작, 연구, 교육, 교류를 활성화하여 아시아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대한민국은 물론 아시아의 신성장동력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2. 4대 역점 추진과제
문화발전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을 건립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 문화의 창조적 에너지를 광주에서 시작해, 전국, 아시아로 공급하는 문화발전소로서, 7개 문화권과 문화터, 문화방 등을 잇는 문화시설 네트워크를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에너지를 도시 전체로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아시아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된다.
3. 문화적 도시환경 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