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

 1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1
 2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2
 3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3
 4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4
 5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5
 6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
(St. Bernard of Clairvaux, 1090~1153)
들어가는 글
신비주의는 고전적으로 체험을 통한 신인식으로 정의된다. 즉, 개인주의적인 엑스타시와 황홀경을 체험함으로써 인간이 신과의 신비한 합일에 이르는 것이다. 신비체험은 모든 종교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본적 종교현상이다.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와 같은 타종교에도 신비주의 전통이 있으며 기독교 내에도 다양한 성격의 신비주의가 존재했다. 현대인들은 ‘신비주의’ 하면 명상, 요가, 인도, 뉴에이지 등의 단어를 쉽게 떠올린다. 또 교회 내 신비주의라고 하면 기도원 운동이나 축귀, 치유 등 초상식적이며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다.
그러나 스콜라주의와 더불어 중세 기독교의 큰 특징으로 대두된 신비주의는, 신체험을 통해 기독교 신앙의 생명력을 더욱 풍성하게 했고 기독교 정신과 가치를 내면화하는데 기여했다. 신비주의 신체험은 중세의 집단주의적 가치관 속에서 개인주의를 발달시켰으며, 동시에 하나님 사랑은 곧 이웃사랑을 가능케 한다는 것을 깨닫고 강조함으로써 기독교의 윤리적 가치 역시 포기하지 않았다. 베르나르 신비주의는 이러한 균형을 가장 잘 갖춘 대표적인 중세 기독교 신비주의이다. 틸리히는 베르나르의 신비주의를 가리켜 ‘그리스도 신비주의’라고 했다. 폴 틸리히/송기득역, 『그리스도교 사상사』(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1), 269.
그 이유는 베르나르가 철저히 성서와 기독교 전통에 입각해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인간의 본성을 해석하고, 그 기반 위에서 신과의 합일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또 베르나르는 탁월한 신비적 성찰과 설교로 수도원을 개혁한 개혁자였다. 본 고에서는 베르나르의 생애와 신학을 통해 중세 신비주의 기독교의 중요한 흐름을 형성한 베르나르 신비주의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베르나르의 생애 ; 위대한 신비가이자 탁월한 개혁자 베르나르
베르나르는 1090년 디용(Dijion) 근처 폰테인에서, 귀족가문의 아버지 테셀링과 어머니 알레트 사이에서 6남 1녀 중 4째로 태어났다. 성장과정에서 경건한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학교에서 성서를 비롯한 많은 고전작품을 읽으며 라틴어와 논리적인 사고법을 익혔다. 1106년, 어머니의 죽음 이후 진로를 두고 고심하다가 1112년 경 허름한 오두막 시토 수도원에 들어가기로 결심한다. 베르나르는 그곳에서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성서묵상과 암송, 교부들의 저작연구에 몰두했다. 1115년, 대수도원장의 명으로 12명의 동료 수도사와 함께 클레르보에 새 수도원을 창설하게 된다. 베르나르는 수도원 전통을 개혁했고 성 베네딕트의 『규율』을 보다 엄격히 지키고자 했다. 클레르보의 명성은 더욱 높아져 완전한 종교생활을 열망하는 다른 수도원의 수도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또 수도에 장애가 된다며 여성을 기피하던 때였으나 베르나르는 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성 수도를 장려했다. 베르나르는 34년 동안 68개의 대수도원을 설립했다. 그가 죽을 때쯤에는 350여 개의 수도원이 규합되었고, 164개가 그의 권위 아래 있게 되었다.
각종 교회 분열을 중재하고 제2차 십자군 원정 때는 지원병에게 설교하기도 했다. 그는 십자군 전쟁을 성전(聖戰)으로 받아들였고 이를 통해 성지를 회복하고 무절제와 폭력이 난무하는 기사제도가 개혁되길 바랬다. 베르나르는 전통 신앙에 입각해 피터 아벨라르에 맞섰으며 1140년에는 아벨라르가 종신침묵형을 받게 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찬송가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최후의 교부’ 베르나르는 많은 대외 활동과, 탈혼(Ecstasis), 치유, 중요 저술을 남기고 1153년 8월 20일 6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질송은 그의 위대함은 성인다운 생활, 종교적 개혁자로서의 권위, 문체의 우아함에서 나타난다고 했고 E. 질송/김기찬 역, 『중세기독교철학사』(서울: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4), 243.
, 니브는 비범한 인품과 위대한 천성을 지닌 인물, 위대한 신비가인 동시에 가장 유력한 교회 정치가라고 평했다. J.L.니브O.W.헤이크/서남동 역, 『기독교교리사』(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2), 368.
2. 베르나르의 신비주의 신학 ; 사랑과 겸손의 신비주의
1)인간관 : 베르나르는, 인간은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따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창1:27)는 성서와 어거스틴 전통에 서 있다. 「은혜와 자유 의지에 관한 논문」을 통해 타락을 의지와 결부시켜 설명했는데, 하나님은 인간에게 선택의 의지, 분별의 의지, 쾌락의 의지라는 삼중의 자유를 허락하셨다(베르나르, 『하나님의 사랑』, 75). 선택의 자유 안에는 하나님의 형상(image)이, 분별과 쾌락의 자유 안에는 하나님의 모양(likeness)이 표현된다. 그러나 아담은 분별과 쾌락의 자유를 잃었고 그래서 인간에게는 선택의 자유만 남게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모양이 파괴된 것으로 인간의 타락을 의미한다. 베르나르는 이러한 인간의 상황을 “비록 의지의 능력은 손상되지 않았으나 참된 지혜와 실질적인 도덕적 능력은 지니고 있지 않은 존재”라고 규정했다(베르나르, 77).
베르나르는 인간존재의 구조를 육과 영으로 구분한다. 육은 불, 공기, 물과 땅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혼은 기억, 이성, 의지의 삼위 일체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베르나르, 29). 육과 영은 모두 더럽혀져 있지만 정화될 수 있다. 육체는 금욕주의로 영혼은 사랑으로 정화된다. 또 육체의 정상적 상태는 건강이고 마음의 정상적 상태는 순수성으로 베르나르는 육적 생활에서 영적 생활로 나아갈 것을 가르치나 육신 생활을 불필요한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노충재, 『중세기독교 신비주의사상 연구』(서울:도서출판 나단, 1991), 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