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

 1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1
 2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2
 3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3
 4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4
 5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5
 6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6
 7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7
 8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8
 9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9
 10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10
 11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11
 12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시장] 헤징전환사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상품개발배경
● 펀드시장
● 리츠시장
● 개발배경

■리츠와의 비교

■MBS와의 비교

■금융상품설명

■투자자의 수익

■상품의 장점

■VAR측정
● 부동산
● Kospi 2 0 0
● 포트폴리오

■헷징의 의미
● 주식과 부동산과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 상품개발배경
● 펀드시장
바야흐로 펀드 전성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다. 이젠 은행을 찾아가도 적금보다 펀드를 먼저 권한다. 구조적인 저금리 현상 때문에 장기 적금 수익률도 변변치 않아 펀드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투자자들도 펀드의 장점을 인식하면서 경쟁 상품 가운데 더 좋은 것을 고르는데 애쓰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적립식펀드, ELS 펀드등이 있다. 하지만 이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최근에는 선박펀드, 항공기펀드, 기숙사펀드 등 독특한 유형의 펀드가 출시되면서 투자자들의 기호를 맞추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펀드는 투자자들에게 분산 투자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건전한 펀드시장 형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펀드시장 규모가 2010년에는 270조원에 이르는 등 펀드시장 규모가 급팽창할 것으로 각종 연구기관은 추정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개인들의 펀드 투자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수준까지 늘어나면 국내 펀드시장 규모가 작년 말 186조원에서 2010년께 270조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장근난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 국내 가계의 전체 금융자산 대비 펀드 투자 비중은 5.7% 수준으로 OECD 국가 평균 8.3%(2002년 기준)에 훨씬 못 미친다 "며 앞으로 적립식펀드나 변액보험, 대안투자펀드 등이 개인들의 투자 의식을 변화시키면서 펀드시장이 팽창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았다. 펀드시장 팽창 이유로는 적립식펀드 가입 증가, 선박펀드․부동산 펀드 등 대안투자펀드 등장, 퇴직연금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펀드 상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작년부터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이 시행되면서 다양한 곳에 투자할 수 있는 신개념 펀드들이 생겼다. 기존에는 주식과 채권 등 유가증권에만 투자할 수 있었지만 이 법 시행으로 선박ㆍ항공기 등에 투자하는 펀드까지 탄생한 것이다.
이 들 펀드중에 우리가 관심을 갖고있는 주가연계증권(ELS)은 간접투자상품시장에서도 그 규모가 1년 만에 2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총 규모는 주식형 펀드에 맞먹는 8조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30일 자산운용협회와 제로인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ELS펀드 규모는 7조9000억원(펀드수 590여 개) 수준으로 2003년 말 3조7000억원(380여 개) 수준에 비해 두 배 넘게 늘었다. 같은 기간 주식형 펀드 설정액은 8500억원 줄어 작년 말 기준 8조5500억원을 기록했다. ELS펀드의 주력 유형은 주가지수 연동형에서 개별종목 연동형으로까지 폭넓게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