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

 1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1
 2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2
 3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3
 4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4
 5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
2. 한국경제의 개선 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97년 말 외환위기를 겪으며 1998년부터 김대중 정부는 ‘부채비율 200%정책’등을 실시한 결과 단기간에 외국자본의 유입으로 인한 외국투자자들의 국내기업들에 대한 잠식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시점에 있다. 외환은행을 인수한 론스타가 그 중심에 있고, 뉴 브릿지 캐피탈과 칼라일이 요즘 신문상에 오르내리는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이렇듯 한국 경제는 어느새세계 금융의 화제가 되었으며, 세계를 상대로 한 무역도 세계 주요 국가들의 관심을 갖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에서 한국 무역의 현황들을 심도있게 살펴보고,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결론으로 지으며 본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한국 무역의 현황 및 특성
  (1) 한국경제의 무역의존도
우리 나라의 수출 주도형 경제 개발 정책은 1962년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으로 본격화되었다.  실제로 군사 정부는 가급적 국내 자원의 조달과 노동력 동원을 극대화시키면서 대외 균형을 달성하기 위해 수출을 진흥하고 수입을 억제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경제 개발 계획을 추진하였다. 2001년부터 전반적인 수출과 수입, 그리고 예상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편,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를 보면, 대외지향형의 경제 개발 계획이 수립되기 이전인 1960년에는 수출 4.1% 및 수입 12.7%로 전체 무역의존도가 16.8%이던 것이 경제 개발 계획이 실시되던 해인 1965년에는 수출 9.6% 및 수입은 15.9%로 전체 무역의존도는 25%로 증가하였다.  또 1970년의 전체 무역의존도는 41.4%였으며, 1990년을 기점으로 어느 정도 떨어졌으나 2002년도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66%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OECD 국가 중 벨기에, 슬로바키아, 체코, 아일랜드, 헝가리에 이어서 6위를 기록 OECD내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고 있다.  이러한 무역의존도는 우리나라 경제가 그만큼 세계 경제 환경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