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동물실험

 1  인간 동물실험-1
 2  인간 동물실험-2
 3  인간 동물실험-3
 4  인간 동물실험-4
 5  인간 동물실험-5
 6  인간 동물실험-6
 7  인간 동물실험-7
 8  인간 동물실험-8
 9  인간 동물실험-9
 10  인간 동물실험-10
 11  인간 동물실험-11
 12  인간 동물실험-12
 13  인간 동물실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동물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1. 실험동물의 정의
현재까지의 실험동물이라고 하는 용어는 실험에 막연하게 사용되는 동물의 의미로 쓰여 왔다. 그러나 실험에 사용하는 동물의 중요성이 차차로 인식되면서 이 용어는 다음과 같은 명확한 윤곽을 가지게 되었다.
실험동물이란 검정, 진단, 제조, 교육을 포함하는 모든 연구에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목적에 맞게 육성, 번식, 생산된 동물을 말한다.
연구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실험동물이 가축이나 야생동물과 다른 점은 갖가지 연구를 할 때에 그 용도에 맞게끔, 그리고 실험동물을 사용한 동물실험에 정도와 재현성을 높이기 위하여 알맞게 만들어진 동물이라고 하는 점이다. 가축은 주로 고기, 젖, 알 , 털, 가죽 등을 생산하기 위해서나 애완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물이지만, 연구목적을 위해서는 컨트롤되어 있지 않다. 또 야생동물도 야외에서 포획된 것이 대부분이며, 일부 실험실내 사육도 하고 있지만 이것 역시 연구목적을 위해서 컨트롤되어 있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실험동물을 이용하는 동물실험 (animal experiment)이란, 동물에 실험처치를 하고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동물의 생체반응을 관찰, 측정, 해석하는 것이다. 한편 생물검정(biological assay, bioassay)이란 약물, 화학물질, 생물학적 제재 등의 효력의 단위 혹은 역가에 관해서 동물을 사용하여 정성, 정량적으로 검정하는 것을 말한다.
2.동물실험의 역사
실험동물은 의학, 생물학의 실험적 연구 재료로서 도입, 이용하였기 때문에 실험동물에 관한 학문인 실험동물학은 의학, 생물학과 같은 곳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과학사적으로 보면 고대 Greece의 Hippocrates (466-370 B.C.)가 동물을 해부하여 생식이나 유전에 관한 지식을 전개하여 의학이나 생물학의 기초를 남겼다 한다. 그 후 Aristoteles(384-328 B.C.)가 비교해부학이나, 발생학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2세기에 Rome의 과학자 Galen이 ‘실험에 의한 것만이 과학을 발전시킨다’는 실험과학의 원칙을 주장하였다. 그 이후 17세기의 Veasalius는 개와 돼지를 사용한 실험, 영국의 William Harvey (1578-1657)는 돼지를 이용하여 심장 작용에 의한 혈액 순환의 이론을 밝혔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실험의학, 생물학의 확립은 1865년 France의 생리학자 Magendie F.와 그의 제자 Bernard C.에 의해 근대적인 동물실험이 시작되었다. 그는 저서 “Introduction a letude de la medecine experimentale"(실험의학 서설)에서 단순히 현상만을 관찰하는 것보다는 실험군과 비교로서 정상 대조군의 설정이 중요하다고 피력하였다. 이후 Pasteur의 vaccine 실험, Koch의 감염증에 관한 실험 등이 동물실험을 발전시키는 기초가 되었다. 이와 비슷한 때인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그 동안 애완용으로 키워졌던 마우스가 연구용으로 본격적으로 개발되어 “실험동물화”가 시작되었고 마우스와 같은 설치류인 랫드도 실험동물로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마우스의 선조들은 이때부터 육종이 시작된 계통들이 대부분이다. 이후 생명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함과 더불어 실험동물학도 발전하였으나 본격적으로 근대화 운동이 일어 난 것은 2차 대전 이후이다. 즉 영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실험동물의 질을 높이는 것이 정확한 연구 결과를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1947년에 영국에서는 Laboratory Animal Bureau가 설립되어 1950년 세계 최초로 실험동물 기술의 교육, 연수가 시작되었다. 미국에서는 AALAS (American Association for Laboratory Animal Science)의 전신인 Animal Care Panel이 실험동물의 사육관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수의사 및 실험동물 생산자에 의하여 1950년 설립되었다. 그 후 독일, 프랑스, 유럽의 다른 나라, 호주, 뉴질랜드, 일본, 인도 등이 실험동물관계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985년에 한국 실험동물학회가 설립되어 의, 약, 수의, 축산 관계자들 약 400명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본론
1. 인간은 동물을 실험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