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1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
 2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2
 3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3
 4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4
 5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5
 6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6
 7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7
 8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8
 9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9
 10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0
 11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1
 12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2
 13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3
 14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4
 15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5
 16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6
 17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7
 18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Person-centered approach)
◆ 목차 ◆
Carl Rogers의 생애
1. 개관과 발전
1) 역사적 배경
2) 실존주의와 인간중심주의
2. 주요개념 및 성격이론
1) 인간관
2) 성격이론
3. 인간행동연구에 관한 견해
4.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5. 치료기법
6. 적용
7. 요약 및 평가
1) 요약
2) 인간중심접근법의 공헌
3) 인간중심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Carl Rogers(1902∼1987)의 생애-
1902년 1월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 교외의 오크파크에서 5남 1녀 중 4째로 태어났다. 그가 12세 때 가족이 농장으로 이사하였는데, 그 이유 중 일부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서 살게 되면 자녀들에게 정직한 노동의 가치와 기독교인의 원리들을 좀 더 많이 키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부모들이 믿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경제적으로는 안정되었으나 종교적, 윤리적 규율이 매우 엄격한 소년시절을 보냈다고 회고하고 있다. 부모에 대해 자상하고도 애정을 지닌 반면 철저히 종교적인 입장을 따르고 그것을 실천한 분들이라고 회고하고 있는데, 가족들이 따뜻하거나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 분위기로 그는 다른 두 형제처럼 15세에 위궤양을 앓았다고 한다. 아울러 소년기에 가족 이외에 친구가 없었고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보냈으며 사회의 일원으로서보다 학문에 관심을 쏟았기 때문에 고립된 존재였다.
1919년 과학적 경작법을 배우기 위해 위스콘신 대학에 입학하였는데, 대학 생활을 통해 그의 고독한 생활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대학을 다니는 동안 농업→역사→종교→임상 심리학으로 관심 바뀜).대학 2학년 때 학생 종교 집회에 참여했는데, 이 경험을 통해 목사가 될 꿈을 갖게 된다. 북경에서 열린 세계 기독 학생 연합회에 참가하는 12명의 미국 대학생 중 한 명으로 선발되어 6개월 간 중국에 머무르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때 많은 외국인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이 자기와는 다른 종교적, 문화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경험으로 로저스는 자신의 인생관에 큰 변화가 생겼고, 기독교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게 되면서 평소에 부모로부터 받아온 지적교리적 연대로부터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나 자신의 사고방식대로 생각할 수 있고, 나 자신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이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결국 인간이 궁극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그 자신의 경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개인의 실재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은 뒤에 로저스의 사상의 바탕이 되었다. 중국에 다녀온 후 위스콘신으로 돌아와 1924년 사학과를 졸업하게 된다. 대학시절에 그의 관심과 학과는 농업에서 역사로 다시 종교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임상심리로 바뀌었다. 2학년말에 임상 및 교육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콜롬비아 대학 사범대학으로 옮겨 그곳에서 당시 지능검사 제작과 활용에 선구자였던 E. L. Thorndike 교수를 만나고, Hollingworth의 임상심리 시간을 통해 아동들을 상담하게 된다. 1928년 콜럼비아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마치고,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뉴욕주 로체스터에 있는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에서 일하였다.
1964년에 캘리포니아 라졸라에 있는 "서부행동과학협회"에 임원으로 참여하였는데, 이 협회는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사람들을 위한 기관이었다. 여기서 그는 1960년대의 만남의 집단 운동을 활발히 육성시켜 나갔다. 1968년에 로저스와 동료들은 라 졸라에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상담소를 열었다. 그리고 70세 이후에는 인종간 긴장 완화와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하고, 정책 입안자들과 지도자들, 그리고 갈등이 있는 집단들을 훈련하면서 인간 중심 접근법을 정치 및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다. 상담분야에서의 인간적 접근법의 기수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1. 개관과 발전
1) 역사적 배경
1940년대에 로저스는 개인치료에서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상담으로 알려진 상담법을 발전시켰다. 그는 “상담자는 최고의 것을 안다”라는 지시적 상담의 기본 가정에 도전했으며, 충고, 암시, 상담자의 지시, 설득, 교수, 진단, 해석 등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던 치료과정의 타당성에 대해 도전하였다. 그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로우며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치료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지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처음부터 로저스는 치료자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의 질(quality)을 강조했다. 그는 치료자가 가진 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지식은 그 다음에 놓인다고 계속 강조하였다.
그의 초기 관심은 개인상담과 심리치료였다. 후에 성격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발달시켰으며 이 자아이론을 개인상담에 적용했는데 이것을 후에 내담자중심 심리치료라고 다시 명명하였다.(Rogers,1951). 다음 10년간 그와 동료들은 심리치료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를 함으로써 내담자중심 접근법의 중심 가설을 계속 검증해 나갔다. 이 연구에 기초해서 이 접근법은 계속 수정되어 갔다.(Rogers, 1961).
내담자중심 치료법은 원래 심리적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지시할 수 있는 책임감이 있다고 보는 것인데 점차 그 영향의 범위가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장되었다. 내담자중심의 철학은 교육에 적용되어 학생중심의 교수법을 만들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로저스는 인간성장집단의 기수로서 기여하였고 그의 생각을 여러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만남의 집단에 적용하였다.(Rogers, 1970). 그리고 행정가, 소수집단, 종족과 문화가 다른 집단, 국제적인 관계로 확산시켰다.(Rogers, 1977).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그의 영향과 특히 최근의 정치에 대한 관심 - 인간은 어떻게 힘을 획득하고, 소유하고 , 분배하고, 지배하며, 다른 사람과 자신들을 제어하는가- 때문에 이 접근법은 인간중심적 접근법이라고 불리워진다.
* 이론의 발달과정(Shilling,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