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1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1
 2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2
 3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3
 4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4
 5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5
 6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6
 7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7
 8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8
 9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9
 10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10
 11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11
 12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생태학적 기독교교육
1.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
2.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3.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
Ⅲ. 기독교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3.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Ⅳ. 생태학적 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
1. 어린이 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 학교(중고등학교)
2.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3. 공동체비전고등학교
4. 푸른꿈고등학교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생태학이란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역동성을 지닌 하나님의 창조물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인간은 살아서 움직이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창조물이다. 하나님의 창조물은 그에 맞는 자율성을 지닌다. 현 공교육의 문제점은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자율성을 배제한데서 오는 폐단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율성회복은 이 시대에 무엇보다도 시급한 문제이다.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은 이러한 살아서 움직이는 역동성을 가진 인간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공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교육을 하는 데는 이미 실패를 하였다. 왜냐하면 인간을 하나님이 만든 가치의 기준으로 보지 않고 인간의 가치로 인간을 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창조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볼 수있게 할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와의 만남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기독교대안학교는 돌봄의 공동체, 사랑의 공동체, 나눔의 공동체가 될 것이다.
Ⅱ장에서는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으로서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과 생태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그리고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하여서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기독교대안학교로서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와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그리고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와의 만남이 있는 어린이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학교(중고등학교),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공동체비전고등학교, 푸른꿈고등학교의 교육목표, 교육목적, 교과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생태학적 기독교교육
생태교육현장은 다양한 삶의 현장들과 체험들의 유기적 관계가 강조된다. 삶에 대한 체험, 담화, 상상력, 이미지, 비전 등은 해석학적 순환의 상호작용과정인 상호 주관성, 대화적 상호주관성, 순례자적 과정성 등의 생태적인 관계로 말미암아 해석학적 이해에 이르게 된다.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교육현장』. (서울: 한국장로회출판사, 2008). 70.
생태적 교육목회는 학교화 목회를 극복하고자 하는 개념으로써 성직자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공동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목회자와 평신도들의 목회적 동반자의 관계, 예배중심의 목회와 더불어 교육과 교제와 봉사와 선교 등의 중요성이 생태적으로 고려되는 목회, 성경 및 전통 중심에서 이와 더불어 자연을 비롯한 다양한 생명공동체를 통한 계속적이고 열린 계시로 형성 및 재형성해 나가는 목회 교회 중심적 목회에서 다양한 목회 현장인 가정, 학교, 사회등과의 상호주관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나가는 목회로써의 생태적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말한다.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교육현장』. 71.
1.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
생태학적 교육은 생태학에 기초하여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지 않고 자연과 인간을 근본적으로 상호연결 되어있고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본다. 황미경, “유아의 생태교육적 자연학습 경험의 의미: M 유치원을 대상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
생태학적 교육은 생태학(ecology)와 교육(education)의 합성어이다.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한 생태적 접근의 교육이다. 기존의 교육이 인간, 개인, 이성 중심이었다면, 생태학적 교육은 생명과 공동체, 감성을 향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생태학적 교육은 자연친화적 교육으로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생태학적 접근의 교육이다.
2.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