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1
 2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2
 3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3
 4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발제문
북한 한류 연구의 배경, 정보순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I. 문제제기
* 한류라는 말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한류라는 말은 중국의 한 언론매체인 북경 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1999년 11 월 19일에 가장 먼저 쓰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의 인민일보(人民日報)가2001년11월4일에 게재한“한풍(韓風)이 지나간 후”라는 사설에서는 한풍이 한조(韓潮),한류(韓流)로도 불리는데, 이제는 한류라는 용어가 더 널리 쓰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류라는 말은 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이 유행하는 현상, 또는 그러한 음악의 유형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지금은 중국을 비롯하여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등의 중화권 및 화교 사회에서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또 한류란 표현은 이제 더 이상 중국과 중화권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유사한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류는TV를 넘어 대중음악, 영화, 연극, 공연, 패션, 음식, 게임, 애니메이션 등 한국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 개념의 외연이 확장되었다. 이병혁,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 제1권 2호, 2004, p.164.
*북한연구에서 한류가 부상하고 있는 현상과 한류연구가 갖는 해석적 특성과 한계를 살펴봄.
구체적으로는 북한에서 누가 한류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이고,
북한 한류연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활용하고 있는 정보와 자료의 유통경로와 한류의 확산과정의 유통 등을 문제제기로 삼고 있다.
II. 북한 한류 연구 부상의 배경
북한 한류 연구들이 대두되게 된 배경을 두 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할 수 있다.
1.아시아지역 국가들에서 하나의 큰 문화적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한류가 가장 폐쇄적인 사회 중 하나인 북한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다.
~2007년 10월 9일 주간경향(구 뉴스메이커 744호)은 커버스토리에서 북한에서 유행하고 있는 남한의 노래, 드라마, 영화뿐만 아니라 CD 또는 DVD의 유통구조를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권순철, “북한 전역에 한류가 활짝 피었습니다”, 뉴스메이커 744호(2007.1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