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

 1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1
 2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2
 3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3
 4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4
 5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5
 6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6
 7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7
 8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8
 9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9
 10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10
 11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11
 12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12
 13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치이론 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 성 주 의
목 차
Ⅰ. 서 론
Ⅱ.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등장 배경
Ⅲ.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주요 논의
1.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발전
2. 개념, 방법론, 인식론
3. 현실주의 비판과 국제관계론 기본 개념의 재구성
1) 인 간
2) 국 가
3) 자연상태
4) 모겐소의 정치 현실주의 6원칙에 관한 여성주의적 재구성
4.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주요 연구과제와 성과
1) 국 가
2) 전쟁과 평화, 그리고 안보
3) 세계경제질서와 여성 : 개발, 국제노동분화, 세계화
5.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한국적 의미
6.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에 대한 전망
Ⅳ.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
국제관계에서 현실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구성주의로 일컬어지는 4가지 이론이 지배적 위치에 있었다. 이 이론들 간의 패러다임 논쟁이 국제정치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활동으로 지난 50년간을 지배해 왔고 그 중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패러다임 논쟁이 독보적인 행로를 걸어왔다. 두 이론 간의 논쟁은 힘과 협력에 관한 논박으로 현재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패러다임 논쟁은 국제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한다고 믿어져 왔다. 하지만 논쟁들이 결코 포괄적인 것은 아니다. 국제관계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쟁점들을 모두 포함하여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앞의 패러다임들이 설명하지 못하는 쟁점들을 설명하는 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안적 접근법들이라고 일컬어지는 이론들에는 여성주의이론, 규범이론, 탈식민주의 이론 등이 있다.
대안적 접근법 중 ‘젠더(gender)’를 통해 국제관계를 이해하려는 접근법이 여성주의 이론이다. 여성주의 이론은 현실주의가 대표해온 국제관계이론이 남성 편향적이라고 주장한다. 국제관계에서 여성의 역할이 배제되어 왔으며, 배제된 여성의 위치를 국제관계에 올바로 적용할 때 국제관계이론이 완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현실주의의 국력에 기초한 국제관계의 이해를 비판하였으며, 국력으로 통하는 힘에 대한 의식은 남성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여성성이 무시되어 있다고 보았다.
여성성과 남성성의 개념적 구분은 여성주의 이론에서 대단히 논쟁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더 나아가 성별(sex)과 젠더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있다. 결국 여성주의 이론은 “어떻게(국가나 주권과 같은)다양한 개념들이 젠더화 되고, 그 결과 어떻게 그 개념이 지니는 젠더가 ‘남성’과 ‘여성’에게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John Baylis, Steve Smith. 2007.『The Globalization of World Politics - 3nd Edition』. 서울 : 을유문화사. p. 294
의 문제를 다룬다.
대안이론으로써의 여성주의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관계론의 등장 배경, 주요논의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서 국제관계이론에서 여성주의가 가지는 의미와 한계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Ⅱ.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의 등장 배경
여성주의(feminism)는 남녀는 평등하며 본질적으로 가치가 동등하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생물학적인 성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 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다. 여성주의는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empas.com 백과사전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s=B&i=201526
여성주의는 여성의 참정권 획득을 주요 목표로 시작하여 문학,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 정치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학문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남성적인 학문으로 여겨진 국제정치학에는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여성주의의 관점에 의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