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레포트

 1  학교 폭력 레포트-1
 2  학교 폭력 레포트-2
 3  학교 폭력 레포트-3
 4  학교 폭력 레포트-4
 5  학교 폭력 레포트-5
 6  학교 폭력 레포트-6
 7  학교 폭력 레포트-7
 8  학교 폭력 레포트-8
 9  학교 폭력 레포트-9
 10  학교 폭력 레포트-10
 11  학교 폭력 레포트-11
 12  학교 폭력 레포트-12
 13  학교 폭력 레포트-13
 14  학교 폭력 레포트-14
 15  학교 폭력 레포트-15
 16  학교 폭력 레포트-16
 17  학교 폭력 레포트-17
 18  학교 폭력 레포트-18
 19  학교 폭력 레포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폭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
2.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
3. 청소년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4.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5.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6.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7. 문 제 점
8. 대책
Ⅲ. 사례소개
1. 군포 OO중 폭행사건
2. 순창 OO여고 사망 사건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청소년 범죄가 집단화, 조직화, 흉포화, 저 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폭력문제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 간에 나타나는 폭력현상은 한 세대에만 국한되어 발생된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천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근절시키기 위해 대 검찰청은 1997년 9월부터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을 펼치는 등 정부 차원에서의 개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은 반사회적 그리고 규칙위반 행동유형의 한 요소로서 인식되어 지고 있다. 나이가 어리면서, 공격적이고, 다른 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이후에 범죄와 알콜 남용 등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
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
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만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간의 행동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학교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 언어적, 신체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즉, 학교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 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학교폭력과 함께 자주 혼용되는 개념으로 청소년 폭력이 있는데, 이는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폭력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즉, 청소년폭력은 학교에 속한 학생이 아닌 일반청소년들의 폭력도 포함한다.
그러나 학교폭력을 일반적으로 청소년 폭력보다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즉, 학교폭력은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터전에서 그리고 보호받아야 할 제도권 내에서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2.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2000년도 말에 조사한 청소년 폭력실태조사에 따르면 중학생의 학교폭력 패해가 18.8%인 반면 고교생은 5.5%로 나타났는데, 주목할 것은 초등학교에서 벌어지는 폭력이다. 초등학생의 피해사례는 무려 20.5%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피해경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5명 중 1명이 구타 등 학교폭력에 시달리며 이중 40.0% 이상이 왕따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