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이드 피터슨의 성경적 관점에서 본 예배신학 서평 -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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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데비이드 피터슨의 성경적 관점에서 본 예배신학 서평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 연구
서론
예배가 표현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그렇듯이, 교회의 모든 사역이 필요 없어져도 예배는 하나님 나라가 올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이 때문에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사역보다도 더 철저하게 예배관을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다. 무엇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인가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예배는 개인과 교회, 교단에서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남아 있다. 성경적 계시가 가르치는 대로 신학과 실천을 세우려는 사람들끼리도 예배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견 차이를 확인할 때가 많다. 그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자기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관습과 개인 취향에 영향을 받은 예배관을 가졌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실험적 예배’라는 것이 유행하지만, 교회를 찾는 이들의 불만은 계속되고 일반적으로 예배라 불리는 활동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의문을 던진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전통에 방어적이어서 뭔가를 크게 바꿔야 할 필요를 못 느낀다. 어떤 이는 교회를 전전하며, 더 감동적인 사역을 하는 곳을 찾아다닌다. 한편 교회의 현실과 예배에 대해 가르치는 책들을 보면, 전체적인 성경신학에 기초한 예배신학을 이해하려는 진지한 노력이 너무 적다. 그렇다면 성경이 말하는 ‘예배’란 무엇이며, 또 신앙의 다른 쟁점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이에 대해 데이비드 피터슨은 그의 저서인 “성경적 관점에 본 예배신학”에서 이에 대한 해답을 던져주고 있다. 이는 철저히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본 예배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자 한다.
본론
보통 말하는 기독교 예배는 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종교 활동을 뜻한다. 예를 들어, 예배드리러 간다고 하면 교회를 가는 것을 뜻하고, 더 구체적으로는 찬양을 부르고, 기도하고, 설교를 듣고 성찬식에 참여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그러나 개인적인 묵상도 예배에 중요한 부분임을 모두가 동의한다. 하나님과의 진정한 관계는 개인 기도와 생활 속의 찬양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성경은 여러 방법으로 보여 준다. 현대인은 보다 자신을 드러내고 자기만족을 예배를 통해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직접 느낄 수 있는 감동, 도전, 위로와 격려를 원한다. 예배를 통해 우리가 감당해야 할 제자의 삶을 이어 나갈 격려가 제공되길 원한다. 어떤 면에서 이런 현상은 시대적으로 자기계발, 자기실현의 유행을 반영한다. 동시에 이런 경향은 형식만큼이나 개인의 필요도 채울 수 있는 예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다.그렇다면 예배는 근본적으로 감정이나 경험의 문제인가?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경험하는 것과 종교적 황홀경 내지는 신 앞에서 느끼는 깊은 자괴감이 같은 것일까? 성도의 모임 속에서 진정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이 따로 존재하는가? 참석자들이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는 정도를 가지고 예배가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실제로 기독교 모임을 평가하는 데는 개인의 경험 중심의 접근 방법이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이 말하는 예배와 상관이 없다. 더 나가서 이런 시각은 성도 관계에 큰 문제를 만든다. 모든 사람이 같은 경험을 할 수도 없고, 자신의 예배가 열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반드시 나오기 때문이다. 예배는 어떤 식이든 우리의 반응을 포함하게 되지만, 내적인 자기감상을 예배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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