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

 1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
 2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2
 3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3
 4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4
 5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5
 6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6
 7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7
 8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8
 9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9
 10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0
 11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1
 12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2
 13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3
 14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4
 15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5
 16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6
 17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7
 18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8
 19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19
 20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문지리학 강좌
성남시 복정동 토지구획정리
개발 모습과 활성화 방안
목 차
-----------
1. 지역선정 및 조사방법
2. 복정동 조사/분석 내용
3. 실증조사
4. 문제점 및 해결방안
5. 활성화 방안
6. 맺음말
※ 참고문헌
1. 지역선정 / 조사방법
(1) 복정동 개발의 개요
본격적인 경제개발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한 6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온 산업사회화가 먼저 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됨으로써 그 주변지역들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성남시 복정동은 부·겸업농화, 또는 도시화 탈농업화가 진행 중인 지역이다. 1972년 시 승격을 계기로 토지거래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여 1989년 전체토지의 80%정도가 관외인 소유로 되어 있다. 올림픽 시설들과 가깝고, 88올림픽 경기의 일부를 치루기 위해서 1986/87년에 추가적인 도시개발 사업이 추진되었다. 이로써 1970년까지만 해도 전형적인 답작마을 이었던 복정동은 집단화되어 있는 일부 절대농지(답)를 제외한 대부분이 주거지화가 되었다. 복정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3번국도 주변농지들은 100여동의 비닐하우스로 화훼단지화 했다. 그 후 1989년 성남시 남쪽지역의 소위 “남단녹지”를 중심으로 42만 가구를 수용하는 분당지구에 주택을 건설하였다. 분당지구의 신도시 건설 계획 이후에 성남시는 복정동을 포함한 수정구, 중원구의 기존 구시가지와 분당구 신시가지의 이원화된 도시공간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분당구 신시가지 조성에 따라 구시가지의 낙후되고 고밀화된 주거환경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도시개발압력이 가중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성남시는 불량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복정동을 대상으로 환지방식의 토지구획사업 토지구획정리사업(土地區劃整理事業) : 도시 계획 구역이나 국토 이용 관리법에 의한 취락 지구의 토지에 대하여 대지(垈地)로서의 효용을 증진하고 공공시설의 정비를 위한 토지의 교환, 분합, 기타의 구역 변경, 지목 또는 형질의 변경, 공공시설의 설치 변경에 관한 사업
을 실시하였다. 1998년 5월 6일부터 2003년 12월 31일까지 사업기간을 정하였으나 1년이 연장되어 2004년 12월 31일까지 진행하였다.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복정동의 지리적 위치인 경원대학교에서 동서울대학 구간에 대학가다운 활기찬 공간을 조성하고 불법 주차 등 기존 주차 문제 해결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로 확보, 도로포장(점토블록, 콘크리트 보도블록), 산책로포장, 동서울대학에서 서울시계 구간의 배수, 상수도, 도로포장(아스콘포장)공사 등이 있다. 이러한 계획적인 도시개발은 무질서한 도시가 확산되는 것을 막고 쾌적한 주거환경에 질적 향상을 더하여 부족한 택지의 원할 한 공급을 통해 도시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또 복정동은 현재 인근 대학과의 접근성 및 강남과의 접근 용이성, 서울 어느 지역과도 잘 연결되어있는 편리한 대중교통과 함께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대로 인하여 중소 벤처 기업 등의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마치 위성도시와 비슷한 측면도 있다.
(2) 지역선정 이유
날로 변해가는 사회의 모습 속에 우리의 원래 모습을 잃어가고 있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든다. 재개발, 신도시 건설 등의 국가적 사업 속에서 단지 경제적 성과를 위한 개발은 우리의 정서적인 쉼터를 사라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이 도시의 아름다움을 저해하고, 도시를 삭막하게 만드는 요소가 아닌지 하는 우려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개발’이 결코 인간과 이질적인 의미로 다가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복정동을 선정하게 되었다.
서울과 성남의 경계선 근처에 있는 복정동은 80년대 이후 강남의 발전과 함께 강남과의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하여 개발이 되었다. 이는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여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실시한 것이다. 개발이 된 복정동은 개발지역 전체가 높은 고층빌딩이나 아파트 등이 아닌 연립주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해당지역의 다른 어떤 요소도 고려하지 않고 경제적 성과에만 집착해 고층 아파트만을 짓는 무분별한 재개발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우리 조는 복정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3) 연구 및 조사방법
1) 실내조사 : 토지구획정리 지도 분석, 관련 문헌, 통계자료, 인터넷 자료 등 각종 자료수집
2) 실외조사 : 복정동 지역 답사 및 사진촬영, 지역 주민들과의 면담 및 설문조사, 인근지역 답사 및 사진촬영, 인근 관공서 담당자와의 면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