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

 1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
 2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2
 3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3
 4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4
 5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5
 6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6
 7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7
 8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8
 9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9
 10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0
 11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1
 12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2
 13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3
 14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4
 15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5
 16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6
 17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7
 18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8
 19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19
 20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과 노년 여성노인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은 저 출산 고령화 사회에 직면하고 있다. 더군다나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상승곡선은 여타의 다른 고령화 국가보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장래인구추이를 인용하며 장래에 노인인구를 부양해야 하는 잠재적 경제활동인구의 감소와 경제활동연령대 부담의 가중이 심각하다며 문제점을 지적한다. 보건위생의 질적 향상과 의식주 개선 등을 통해 한국국민의 평균수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의 문제는 단순히 인구문제가 아닌 국가 경제와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법적으로 노인의 개념을 살펴보면 노인복지법에서는 65세 이상의 국민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노인의 성별 비율을 보면 여성이 차지하는 퍼센티지가 남성에 비해서 높게 나타난다. 그 차이가 최근 들어 조금씩 좁혀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노년여성의 비율이 노인인구비율구성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 유독 가부장제의 영향력이 다른 국가에 비해서 가족 내에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70~80년대 경제발전을 통해 여권이 신장되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 등으로 가부장제의 가치는 많이 퇴색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여성이 남성에 비해 성차별을 겪고 있는 한국사회이다. 이러한 특성상 여성이 결혼과 동시에 가정에 묶여 양육의 책임을 여성에게 전가하게 되고 여성의 재취업은 현실상 힘든 게 사실이다. 평생 자녀와 남편의 뒷바라지를 위해 가족에 헌신하며 노년을 맞이하는 여성은 갱년기와 폐경기 등을 거치며 노후의 상실감이나 쓸쓸함 등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표출하게 된다. 또한 평생 남편의 경제활동에 의존해 가정을 꾸려가던 여성은 나이가 들어 남편이 먼저 세상을 뜨게 될 경우 가장먼저 경제적 문제에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더해서 나이가 들어가며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의 고통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아 국가적으로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입의 필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핵가족이 심화되고 세대 간의 분절현상이 생겨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한국경제발전의 밑거름으로 인생을 살아온 현재 노인 세대의 보살핌을 국가적 책무로 인식하고는 있지만 서비스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면이 보인다. 특히나 삼저(저임금,저학력,저연령)의 상태로 희생을 당했던 노년여성의 복지개선은 무엇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성적 차별과 노인연령에서 이중적 문제를 겪고 있는 노년여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우리는 현장실무에서 겪게 될 노인문제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국의 노인인구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과 현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여 사회적으로 여성노인이 겪고 있는 학대문제, 건강문제, 경제문제, 심리문제를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겠다. 이러한 문제들에 국가 시책으로 어떠한 보완과 예방책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성노인 개념 및 특성
1) 노년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노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시기가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되는지에 대해서는 학자와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연령을 기준으로 할 때 55세부터를 노인으로 보는 경우도 있고, 60세 혹은 65세를 기준으로 노인을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사회에서는 “환갑”이라는 일종의 사회의식이 있고, 정년퇴직이 60세 안팎인 것을 이유로 노인의 기준을 60세 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는 주장도 있다.
국제적으로는 65세부터 각종 연금의 혜택이 주어지고 정년퇴직을 하는 시기로 되어 있어 국가 간 비교를 위한 65세 이상 인구는 사회통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건강상태, 소득수준, 문화, 가치관, 거주지역 등이 다양한 개인들을 놓고 일괄적으로 노인의 시작을 정의하는 것 자체가 어렵지만, 가용자료의 대부분이 노인복지법상에서 명시된 연령 인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음을 기준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65세 이상의 여성을 여성노인으로 볼 것이다.
2) 여성노인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