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

 1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
 2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2
 3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3
 4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4
 5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5
 6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6
 7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7
 8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8
 9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9
 10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0
 11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1
 12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2
 13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3
 14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4
 15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5
 16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6
 17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7
 18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8
 19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19
 20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
⊆목 차⊇
서 론
-> 연구 방향 제시
본 론
Ⅰ. 청소년의 정치의식
1. 청소년기의 정치의식 필요성
2. 청소년의 정치의식 실태연구
가. 청소년의 보편적 정치의식
나. 청소년의 심층적 정치의식
Ⅱ. 인터넷 상의 왜곡된 정치의식 실태
1.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달에 따른 부정적 영향
2. 인터넷 상의 변질된 정치의식 실태
가. 커뮤니티에서의 정치의식 실태
나. 각종 사이트의 뉴스기사 및 댓글시스템의 실태
Ⅲ. 인터넷의 정치의식이 청소년에 끼치는 영향력
1. 청소년 계층의 성격
2. 정보공유 과정에서의 문제
가. 정보접근의 무제한성
나. 정보제공의 무책임
3. 커뮤니티를 통한 왜곡된 정치의식 습득 가능성과 우려
Ⅳ. 청소년의 왜곡된 정치의식 문제와 이론
Ⅴ. 사회문제로 정의
결 론
-> 문제로의 가능성과 심각성 제기, 사회제도적 대안의 필요성 인식 강조
서 론
조별과제에 대한 내용이 전달되고, 조원 간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사회문제라는 주제를 놓고 이것저것 따져보면 굉장히 많은 항목의 사회문제가 거론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표 주제를 제시하고 그 외에 부수적으로 제시한 주제 중에 다른 조에서 선택한 주제도 있었습니다. 우리 조의 경우엔 여러 항목이 제시가 되었고 그 중에서 가장 색이 진하며, 눈에 띄는 주제로 선택한 것이 ‘청소년의 왜곡된 정치의식’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예로부터 학생층은 시대변화의 주역이었습니다. 국가의 미래라는 말을 곧 잘 갖다 붙였고, 배운 자들이며 의식이 깨어가는 과정에 있었기에 역사적으로 많은 사건사고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학생이라고 통칭하기보다는 나이에 따라 청소년과 대학생으로 분화되었지만, 청소년들은 배우려는 욕구가 강하고 습득력이 좋기 때문에 많은 것을 배우고자하는 자신들의 존엄성을 존중받길 바랍니다. 이번 주제에서 다루는 정치의식이 그러한 맥락에서 적합한 내용이라 생각이 되는 바입니다. 본문에서 설문을 통한 내용을 언급하겠지만 그들 스스로에게 정치의식은 공교육과 사교육과는 별개로 충분히 필요성을 갖고 있다고들 이야기를 합니다. 정치에 대한 기본교육이나, 자체적인 학습여건이 충분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국가운영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생각보다 높고,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점만 봐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을 보다 안정적이고, 세심한 지도하에 배울 수 있게끔 해줄 책임을 통감하는 부분입니다.
예전부터 정치에 대한 신뢰나 만족감은 객관적 지표에서도 부정적으로 많이 언급되었지만, 체감하는 정치 신뢰도는 더더욱 형편없었습니다. 청소년층, 즉 학생들도 정치의 수혜대상이나 희생양이 되기에 충분하지만 그걸 그들 자신이 느끼기보단 기성세대가 체감하는 부분에 대한 전이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식사자리나 가족들 간의 의사소통과정에서 부모님이나 그 이상의 어른들에게 정치에 관한 이야기를 곧 잘 듣곤 하였습니다. 정치적 영향을 받는 사례 중 가장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과연 지금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문뜩 해보았습니다. 물론 여전히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형태를 가정 내에서의 공유로 뽑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젠 점점 변화하는 추세가 여기저기서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인터넷의 발달이 가장 눈에 띄던 국가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인터넷 보급률이나 타 매체와의 비중 차이를 고려해보아도 여전히 인터넷이 사회적으로 끼치는 영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단순히 속도만 빨라진 것이 아니라 많은 정보가 인터넷 상에 존재하게 되고, 오프라인에서 자리 잡고 있던 다양한 범주들이 인터넷상으로 이전되게 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언론매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TV상에서 접하던 뉴스나 지면으로 접하던 신문 등이 인터넷 상으로 많이 옮겨가게 되면서 인터넷 하나만으로 수많은 걸 할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뉴스와 정보를 접하고, 또 기존에 사회적으로 형성되던 다양한 집단체가 인터넷 상에서 더 쉽게 형성이 되고 또 쉽게 소멸이 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또 다른 사회구조를 확립하게 됩니다.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접할 수 있으며, 더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이 기존의 사회성격을 뛰어넘는 수많은 요소를 접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인터넷이 사회적으로 끼치는 영향력은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쉽게 접하고 더 많은 것을 접하게 되면서 다양한 사이버상의 범죄라던가 문제를 야기키고 있는데 반해 사회적으로 그를 보완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완벽히 구비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점들이 앞으로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방향이 되게 됩니다.
기존에 가정 내에서 정치에 대한 관심도를 확립하고 또 의식을 장착하던 시기에도 한쪽에 편향된 정치의식을 갖는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그 당시엔 오히려 깊지 않은 정치의식과 색의 한계 등으로 사회적 문제로까지 언급될 가능성은 그다지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인터넷 상에서는 각종 커뮤니티의 형성과 대규모 집단의 형성 및 활동에 따라 다양하진 않지만 몇몇에 지나지 않는 정치성향이 극단적인 색을 띄게 되면서 물리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전쟁터가 되게 됩니다. 실제로 지난 대선 당시 특정 성향의 정당에서 같은 성향을 지닌 커뮤니티를 선거운동에 활용했다는 의문에 제기되기도 했고, 최근 큰 이슈가 되었던 국정원 사례 같은 경우도 인터넷 상에서의 댓글을 활용한 후보 지지활동을 함으로서 인터넷이 앞으로는 정치적으로 많이 활용이 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의 비중은 인터넷이 발전하는 만큼, 앞으로 굉장히 커질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거기다 이러한 극단적 정치색을 띄는 언론의 기사나, 재미를 위해 접했던 커뮤니티에서 정치적 내용을 쉽게 접하다보면 그들의 특수성을 고려했을 때 정치의식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국가의 미래라고 하는 우리의 청소년층이 충분한 교육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심도 깊은 정치를 왜곡되게 배우게 되면 훗날에 본인뿐 아니라 사회적 활동에서도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히 드러난 사례는 거의 없지만, 그러기에 손색이 없을만한 주제라고 생각이 되어서 이렇게 주제로 선택하여 연구를 시작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아직 사회적으로 많이 거론이 되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충분한 자료를 확보할 수 없다는 점과, 연구를 위한 조사과정에서도 보편적인 정치의식의 실태에 반해 심층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청소년을 섭외하는 데에 제약이 있다는 점입니다. 온라인상에서의 인터뷰를 통해 소수의 청소년을 확보하였고 그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해야한다는 점에서 비약적일 수 있다는 한계를 지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성이나 심각성만큼은 사회문제로 악화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본 론
Ⅰ. 청소년 정치의식
1. 청소년기의 정치의식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