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

 1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1
 2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2
 3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3
 4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4
 5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
차례
1. 장이모우 감독(5세대 감독)에 대한 설명
2. 영화의 줄거리
3. 5세대 영화로서의 한계점
1) ‘멜로 드라마화’
2) 오리엔탈리즘
1. 장이모우 감독(5세대 감독)에 대한 설명
‘장이모우’ 감독은 ‘천카이거’와 함께 중국영화의 현대화를 이끈 대표적인 5세대 영화감독이다. 장이모우 감독과 함께 5세대 감독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5세대 영화감독’ 이들의 시작은 ‘4세대 영화감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 증거들로는 먼저, ‘4세대’는 단순히 자신들의 경험과 생각들을 기반으로 하는 영화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그들과는 다르게 ‘5세대’ 감독들은 그 시대의 현실을 영화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들은 ‘문혁’시기를 겪은 세대였고 교육을 받은 지식인 신분이었다. 자신이 살아가는 세대의 현실을 잘 알고 있었던 ‘5세대’ 감독들은 영화를 통해 이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장이모우 감독은 영화 ‘집으로 가는 길’에서도 주요인물인 주인공 부모님의 만남은 시골학교에 오신 선생님과 마을소녀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점은 현실에서 문혁 시기에 시골로 많은 지식인들이 선생의 신분으로 파견됐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시대의 현실이 영화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영화를 하나의 정치적 이데올로기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화적인 도구로 이용했다. 영화는 다른 매체와는 달리 영상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중국의 인민들에게 재미있는 오락거리로 다가갈 수 있었다. 이점을 이용하여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쉽게 정치적 이데올로기화를 이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5세대 영화감독들은 전 세대 감독들과는 다른 세대의 감독들로 분류되게 된다. 두 번째, 영화라는 이미지 매체를 이용하여 새로운 문화혁명을 이루어 내고자 하였다. 이들은 앞 세대부터 중국 영화에 행해져 오던 그 모든 관습과 문법들을 송두리째 거부했다. ‘4세대’라는 용어에서 ‘5세대’로 바뀌는 것만을 보아도 이들이 전 세대의 감독들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알 수 있다. 영화에서 나타난 예로는 소재 선택, 서사, 인물 묘사, 카메라 운용, 화면 처리 등의 방면에서 모두 새롭고 독특한 면을 추구 한 것을 들 수 있다. 장이모우 감독 ‘집으로 가는 길’에서는 붉은색의 강렬한 색감을 강조한다 던지 대자연의 영상을 사용하는 등의 장면을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제까지 언급한 초기의 ‘5세대’ 특징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변모해간다. 이것이 ‘5세대 감독’은 물론 ‘장이모우 감독’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2. 영화의 줄거리
마을에서 유일하게 대학을 나온 주인공은 아버지(선생님)의 죽음으로 자신의 고향을 찾게 된다. 아버지의 장례를 마을 사람들과 상의하고 주인공이 부모님의 옛적사진을 보면서 동시에 아버지가 마을로 처음 온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아버지가 시골로 오시는 장면
아버지가 선생님의 신분으로 도시에서 마을로 처음 오셨을 때 동네사람들이 선생님을 보기 위해 다 모이고 그 자리에서 어머니와 아버지는 처음 만나게 된다. 여기서 주인공의 어머니는 아버지에게 첫 눈에 반하게 되어 아버지 주위를 계속 맴돈다. 시간이 지나면서 둘의 사랑이 점차 싹트게 되지만 주인공의 아버지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게 되면서 둘의 사랑이 잠시 좌절되게 된다.
둘의 사랑이 점차 싹트는 장면 선생님이 도시로 돌아가는 장면
하지만 주인공의 어머니는 선생님이 도시에서 돌아 오시기만을 간절하게 바라며 기다린다. 이후 어머니가 선생님을 애타게 기다린다는 것을 알게 된 선생님은 마을에 잠깐 들리시고 그 이후에 자주 마을에 방문하시게 된다. 그것을 계기로 어머니는 선생님이 좋아하는 ‘붉은 옷’을 입고 마을 길목에서 기다린다. 마지막 장면은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면서 끝이 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