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

 1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1
 2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2
 3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3
 4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4
 5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5
 6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6
 7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7
 8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8
 9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9
 10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성해방의 개념 및 한계
Ⅰ.성해방 사상
①성 해방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운동이다.
②성해방과 여성운동
여성 운동이란 성해방이라는 목적의식을 갖고 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성해방이라는 용어는 성별이나 성애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인간이 평등한 지위와 권리를 갖게 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봤을 때 여성운동이라는 말은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고, 그것보다는 성해방 운동이라는 말이 더 적절할 듯 하다.
좁은 의미의 여성운동은 성해방 중에서 특히 여성의 지위를 향상하고 여성 권리를 확보하는 활동을 지칭하기도 한다. 사실 성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집단들 중에서, 다수를 차지하면서 성적 불평등에 가장 적극적인 대응 활동을 벌이고 있는 집단이 여성들이기 때문에 여성운동 하면, 좁은 의미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성적인 억압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뿌리 깊게 내려져 있다. 과학의 힘을 빌어 정당화되고 사회는 효과적인 구조를 창조해서 성적인 억압을 더욱 공고히 만들고 있다. 특히 성성과 성별 분업은 이미 이데올로기화되어서 억압받는 계층조차 당연시하고, 같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③성해방이 왜 필요한가?
지금 사회에서는 성억압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적응해서 살아가는 것이 훨씬 편리하도록 시스템화되어 있다. 그러나 성억압은 분명 억압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것을 억압으로 느끼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성억압은 너와 내가 다름을 우열로 만들어서 한쪽 계층에게는 우성을 다른 계층에는 열성을 강요한다. 그 안에서 모든 인간이 평등하지는 않다.
④성해방의역사
피임기구가 나오면서부터 여성들은 원하지 않는 임신과 양육의 의무를 떨쳐버릴 수 있게 되었고, 이는 1960년대 후반부터 성해방 및 여성해방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20세기 성 혁명의 특징은 동성애 등 정신병으로 간주돼온 행위들까지 금기의 족쇄에서 풀렸고, 90년대 들어 멀티미디어 CD롬, DVD롬이 등장하고 인터넷에 세계의 컴퓨터가 하나로 연결되면서 사이버섹스는 전성기를 맞은 것이다. 포르노그래피의 활성화등도 성해방에 일조하였다. 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의 발달로 섹스에 대한 사회적 생각이 많이 개방적이고, 성해방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열리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이나 문화연구에 종사하는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등장한 저항 담론 가운데 하나가 이다. 으로 인해 젊 은 세대간에 성 의식이 확대되었으며, 결혼이 전제되지 않은 성도 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성해방 사상을 단순히 성적 금기를 제거해 다양한 성적 실천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남성들의 성적 자유를 더욱 확고하게 해 주었으며, 그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들의 성적 쾌락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 사상은 남성들은 자신이 결혼할 여성은 순결해야 하지만, 다른 여성들은 순결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이중적인 사고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으로 인해 여성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되었던 순결 이데올로기가 극복되었지만, 단순히 성적 자유라는 생각은 무분별한 성생활과 그에 따른 미혼모, 낙태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Ⅱ.성해방 사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성해방의 한계)
①미혼모의 발생 원인과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