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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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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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목 차 >
Ⅰ. 내용 요약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제 2 부 교육모델의 비판
제 3 장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제 4 장 신앙공동체와 영성 교육
제 3 부 성서와 교회 공동체
제 5 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
제 6 장 기독교 단 교육학: 신학적 접근
제 7 장 기독교적 비판 - 문화교육학의 구조
Ⅱ. 비 평
Ⅲ. 현장 적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Ⅰ. 내용 요약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를 통한 군사주의의 영향 아래에 있어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형성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해 살펴본다.
필자는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 제도를 보여주고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 해석하는 문화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대학입시 제도 때문에 수많은 진통과 갈등을 겪어왔다. 정부는 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폐지시켰다. 이렇게 계속되는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민주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대학 진학 문제를 입시지옥이라고 부를 정도로 힘들어했기에 교사들이 민주적인 교육 제도의 개혁과 참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리더들을 길러내기 위해 세워진 학교인 기독교 학교는 폭넓은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 기독교 학교는 사회적 통제를 받고 있어 기독교 학교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일반 학교가 사회적으로 해야 할 기능이 네 가지가 있다.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 선별 기능, 주입 기능, 교육 기능이다. 학교의 이러한 기능은 지식의 편협과 출세 지향의 사람들을 배출한다. 이에 비해 기독교 학교는 세상을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대학 진학을 위해 명문고에 가기를 바란다. 이것은 기독교 학교의 교육 기능이 뒤쳐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독교 학교가 본래의 건학 정신을 회복시키고 세상에서도 교회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이 장에서는 20세기 말 한국 기독교교육의 모습(주제, 특징, 그리고 교회교육의 구조들에 대한 재해석)을 살펴본다. 새로운 시대가 시작하면 교육 문화와 제도도 바뀌기 마련이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본 책에서는 기독교교육의 주제를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둘째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는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넷째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 다섯째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이고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이다. 앞의 여섯 가지 주제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기독교교육이 다루었던 주제들이다. 시대에 따라 일반 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 문화에 지배받는 것처럼 기독교교육도 지배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이끌어 나가는, 시대의 교육 문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기독교교육을 통해 배출되어야 하는 것이다. 내용보다는 과정을 더 중요시 하여야 한다. 올바른 내용과 과정이 동시에 병합될 때 올바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목회의 구조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목회는 1982년부터 교회교육보다는 영성과 양육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등장하였다. 이것은 목회의 차원에서 기독교교육을 접근하는 방법이다. 교육목회는 신앙공동체에서 신앙과 삶의 자료를 통해 학습자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으로 인해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 리더를 양육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앙공동체 안에서 삶을 나누고 신앙을 나누면서 삶 속에 숨겨진 교과서를 보는 것이 학습자에게 가장 큰 경험이 될 것이다.
제 2 부 교육모델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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