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

 1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1
 2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2
 3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3
 4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4
 5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5
 6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6
 7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 프로테스탄트의 수용과 밴드 1
- 요코하마 밴드
Ⅰ. 서론
한국 또한 마찬가지이겠으나 일본교회의 역사를 어떠한 입장 또는 관점에서 바라보냐에 따라 역사적 내용에 해당하는 중요한 사실이나 실체가 포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살피고자하는 요코하마 밴드가 그렇다. 가령 선교본부(Board) 측의 기록에서는 요코하마 밴드와 관련된 일부 내용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요코하마 밴드를 하나의 주체로 서술하거나 그 정체를 인정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선교 자체가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방식으로만 전개되지 않는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명제만으로도 요코하마 밴드의 역사적 실체성과 의의는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Ⅱ. 일본선교의 교파적 배경
사와 마사히코는 명치유신(1868), 일본제국헌법발포(1889), 중일전쟁(1937), 패전(1945) 등을 중요한 시대구분의 기준점으로 상정하여 일본 기독교사를 정리하면서, 특히 명치유신에서 제국헌법발포까지의 약 20년간을, 서구화의 물결에 휩쓸려 일본의 프로테스탄트가 비교적 자유활달한 발전을 이룩한 기간으로, 일본 교계의 기초를 구축한 매우 흥미로운 시기로 보았다. 澤正彦,『日本基督敎史』(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9), 27.
요코하마의 태동 역시 이 시기에 해당한다. 참고로 살펴보자면, 일본에서의 개신교 해외선교는 30여개 교파에 의해 전개되었다. Darley Downs, The Japan Christian Year Book(Tokyo: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1941), 117~232. Chapter ⅴ. "Historical Sketches of the Mission," 참조.
그러나 가톨릭을 포함하여 1859년에서 1992년까지 일본에서 선교활동을 한 교파는 전부 240여에 달함이 보고된 바 있다. Noriyoshi Tamaru and David Reid eds., Religion in Japanese Culture: Where Living Traditions Meet a Changing World(Tokyo: Kodansha International, 1996), 185~186. マクRマリンズ, 高崎 惠驛『メイドインジャパンのキリスト敎』(東京: トランスビュ, 2005), 20~26에서 재인용.
물론 시기를 더욱 엄격하게 제한한다면 훨씬 더 교파의 숫자를 줄일 수 있을 것이지만, 이는 일본 교회의 역사를 하나의 특정 교파를 중심으로 서술할 수 없음을 잘 보여준다. 일본교회 초기 역사를 3가지 기독교 밴드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Ⅲ. 요코하마와 요코하마 밴드
1854년 3월 31일 미국 동인도함대사령관 페리(M. C. Pey)에 의한 미일화친조약체결 이래 일본의 도쿠가와막부는 1858년 7월 29일에서 10월 9일까지의 짧은 시간 안에 미국, 네덜란드, 영국, 러시아, 프랑스 5개국과 차례로 수호조약을 체결하고, 각국과의 조약에 따라 1859년 7월 1일을 기하여 요코하마浜(神奈川), 나가사키長崎, 하코다테函館의 3개 항을 개항하고 외국인거류지를 설정한다. 손정목,『한국 개항기 도시변화과정연구』(서울: 일지사, 1982), 44.
그 결과 선교사들이 일본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일미수호통상조약 제8조의 종교조항이 성립된 다음 해 1859년에, 자국민의 신앙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우선 神奈川(浜)과 長崎의 개항장에 여섯 명의 선교사가 도래하였다. 초기 선교사의 특징을 열거하면, 첫째, 선교사의 3분의 2가 중국전도의 경험자였다는 것이고 따라서 그들은 진료소와 영어 학교 등을 개설하고 성서번역에 종사하는 등의 활동을 개시하였다. 둘째, 교파는 성공회, 개혁교회, 장로파의 전도회로부터 파견되었으나, 개항장의 거류지 내에서만 활동하였고, 초교파적 협력 체제를 구성하였다. 셋째, 아메리카 선교사의 영향력이 압도적으로 강력하였다. 그것은 신앙의 개인주의적 경향과 판다멘타루한 신학, 엄격한 퓨리탄적 도덕관 등으로 지적된다. 넷째, 최초의 신자의 다수가 무사계급 출신자였다는 것이다. 石井摩耶子, “世界貿易と キリスト敎,”「キリスト敎史學」第60集(2006.. 7), 25~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