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1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
 2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2
 3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3
 4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4
 5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5
 6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6
 7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7
 8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8
 9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9
 10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0
 11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1
 12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2
 13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3
 14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4
 15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5
 16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6
 17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7
 18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8
 19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19
 20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Ⅰ. 서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업적
2. 발도르프 학교에 영향을 준 슈타이너의 사상
Ⅱ. 본론
1.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2. 발도르프 학교의 일반적 특징
3.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4. 발도르프 학교의 학년별 교육방법
①1~3학년
②4~6학년
③7~8학년
④10~11, 12, 13학년
5. 발도르프 학교의 운영 방법 및 학부모와의 관계
①교사 양성 방법
②학부모와의 관계
③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
④ 교사협의회
⑤ 학부모회
6.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양성 방법
7. 발도르프 학교의 예술수업의 예
①음악교육
②미숙교육 ㉠포르멘과 색채학습
㉡ 색채체험―수채화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서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업적
①들어가기
슈타이너 Rudolf Steiner (1861-1925)
는 20세기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아직까지 우리들에는 낯선 인물이다. 슈타이너가 쓴 책이 300권이 넘는데도 그에 관한 책이나 자료를 우리나라에서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운영되는 발도르프 학교는 세계적으로 600여개가 넘고, 지금 이 순간에도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제 이 땅에서도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 교육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교사들의 헌신과 존경을 통해 교사에 대한 애정이 어린이 안에서 자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의 법적인 규정으로 강요되는 헌신은 인간의 발달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 고유의 본질이 권위 있는 것이 되도록 교육한다면 어린이들은 교사를 무척 존경하게 된다."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 이념의 창시자인 슈타이너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이다.
② 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루돌프 슈타이너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에 위치란 크랄예베(옛 헝가리 영토) 지방의 오스트리아 농촌의 서민계층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슈타이너에게는 다른 사람은 보지 못하는 생명체의 존재를 신통하게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이미 기하학과 피타고라스 정리에 빠져 있었고, 10살 때는 마을의 신부로부터 코페르니쿠스의 우주론을 듣고, 지구의 회전과 일식, 월식 따위에 대하여 배웠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은 철학과 역사와 종교로 이어져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을 많은 부분 20번 이상이나 읽었다. 그리고 슈타이너는 철학, 문학 그리고 다른 정신과학에서 그는 마침내 아는 능력의 한계를 갖지 않는 영혼을 발견함으로 앎의 근원을 보게 되었으며 괴테가 자연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자연과 영혼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을 보게 되었고 그 영혼의 사고는 모든 신비의 비법들로 침투할 수 있고, 지혜의 모든 시련을 극복하며, 인간적 능력의 한계를 무한정 확장시킨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플라톤이 말한 것처럼 자연계의 모든 대상의 근저에는 그 원형인 ‘관념’이 고차원의 세계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그는 이런 것들에서 정확한 학문과 내적, 정신적인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인류학을 의미했던 ‘인식학(認識學) 분야’였다. 그는 괴테 연구자가 되었고 그 글들을 해석하여 출판도 하였으며 철학박사 학위 로스토크(Rostock) 대학에서 인식론의 근본문제 : 피히테의 지식학과 관련하여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음
를 취득함으로서 인식학(認識學)이 그의 테마였으며 철학적 인류학인 ‘자유의 철학’이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고유한 연구 결과들만 집대성하여 자신의 정신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그것을 “인간의 참된 본질을 의식하도록 이끈다.”는 의미로 인지학(認知學) 이라고 불렀다. 이 말의 뜻은 ‘인간의 지혜’란 뜻으로 인종의 인간 중심 사고에 의한 인간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질 속에 내재해 있는 정신 현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25년동안 그는 수많은 저서와 6,000회 이상의 강연으로 그의 인지학을 제시하였으며, 인지학 협회를 결성하여 건물을 짓고 ‘괴테아눔(Goetheanum)’ 괴테아눔은 예술 활동의 다양한 방법을 위한 공간이자 정신 과학적인 연구와 인지학 운동을 위한 중심지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인간의 본질과 사회 삼구조체로서의 사회유기체의 새로운 연구결과는 슈타이너에게 아주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고 이는 바로 삶의 현실 안에서 정신과학을 적용하는 것이었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교육예술안에서 새로운 자극으로서의 학교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때에 그의 발도로프 교육이 시작되었다.
2. 발도르프 학교에 영향을 준 슈타이너의 사상
① 인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