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이란

 1  소비자 심리학이란-1
 2  소비자 심리학이란-2
 3  소비자 심리학이란-3
 4  소비자 심리학이란-4
 5  소비자 심리학이란-5
 6  소비자 심리학이란-6
 7  소비자 심리학이란-7
 8  소비자 심리학이란-8
 9  소비자 심리학이란-9
 10  소비자 심리학이란-10
 11  소비자 심리학이란-11
 12  소비자 심리학이란-12
 13  소비자 심리학이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 심리학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비자 심리학이란
소비자 심리학은 심리학의 응용 분야이고 모태를 심리학에 두고 있지만, 산업 심릭학과 동반자적 입장에서 하나의 고유 영역을 이루고 있다. 국내의 현실에서 소비자 심리학은 산업 심리학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실제로 산업 심리학의 테두리 내에서 활동하고 있다.
소비자 심리학은 심리학의 종합적인 응용분야이다. 소비자 심리학의 학문적 핵심을 이루고 있는 분야는 심리학이지만, 경영학 , 광고학, 문화 인류학, 법학 등의 여러 학문 분야들과 상호 교류하면서 확립되었다.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주목적은 소비자와 관련된 변수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밝혀내어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 나아가 소비자 행동의 일반 법칙을 정립하는데 있다.
2. 소비자 연구의 동향
소비자를 연구하는 구체적인 접근방법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크게 경제학적 접근방법, 정신분석학적 접근방법, 변수적 접근방법,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감성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할수 있다.
이중 특히 정신분석학적 접근방법은 경제학적 접근 방법의 한계로 나타난 것이 정신분석학적 접근방법으로, Freud의 정신분석학에 바탕을 둔 동기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를 연구하였다. 제품이나 상표의 선택 같은 특정한 소비자 행동은 소비자 자신에게 어떤 심리적 의미를 부여하고, 이것이 구매를 결정짓는다고 본다. 정신 분석학적 접근방법은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행동을 처음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이다. 주요 관련 개념들에는 심층면접이나 초점집단면접 같은 정성적 연구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적 접근방법도 몇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런 방법은 소수의 소비자 집단과의 면접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과를 전체 소비자에게 일반화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결과의 해석이 분석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리고 동기 조사를 통하여 어떤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감성적 접근 방법은1980년대에 들어 마케팅 자극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인지적 관점보다는 정서적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접근방법이다.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보다는 감정적인 정서에 의하여 이루어 진다고 본다.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은 객관적 제품 속성들의 평가인 제품의 실용적 가치 때문에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반면에, 감성적 관점은 제품의 상징적 가치 때문에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3. 심리적 영향 요인
(1) 동기 : 동기(motivation)는 어떤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 그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고, 그 행동의 지속성을 유지시켜 주는 내적인 구성 개념으로 정의 된다. 다시 말해서, 동기란 어떤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이유이고, 나타난 행동이 특정한 방향과 강도를 지니도록 만들며, 그 행동이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행동은 “마지못해서”하는 타의적인 것이 아니라 “기꺼이” 하는 자의적인 것이어야 한다. 소비 장면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은 그 저변에 깔려 잇는 동기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동기를 파악하는 것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필요조건이다.
(2)성격: personality 는 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대인 관계에서 비교적 일관성잇고 독특한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의 특증적 총체로 정의된다. 다시 말해서 성격은 총체성, 연결성, 독특성, 불변성의 속성을 지니다. 총체성은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모든 품성들의 종함을 의미하며느, 연결성은 모든 성격 특성이 상호 보완적으로 관련 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불변성은 성격이 학습이나 환경의 변화에 의해 변화 하기도 하지만 고정된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