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

 1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
 2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2
 3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3
 4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4
 5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5
 6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6
 7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7
 8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8
 9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9
 10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0
 11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1
 12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2
 13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3
 14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별 후 남녀 모습에 대한 비교 연구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절차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인간은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는 동물이다. 사랑을 한다는 것은 당연히 이별의 아픔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따라서 사랑을 하는 인간이라면 이별에 대해 대처하는 자세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요즘 이별에 대한 아픔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여 자살, 살인 등의 극단적인 방법으로 이별의 아픔을 해소하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이 늘어나면 이것은 당연히 사회문제로 발전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별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예방,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조는 비교적 연애에 있어 자유로운 조건을 갖고 있는 20대 대학생 남녀를 대상으로 이성교제의 실태와 이별 후의 상황, 대처하는 자세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해보았다. 더 나아가 20대 대학생 남녀들은 이별 후에 발생하는 자살, 살인 등과 같은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보는지에 대한 인식조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자극적인 매체, 각종 화학 식품, 사회 구조의 변화 등으로 현대 시민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작은 자극에도 크게 반응하여 갈등을 일으키는 일이 많아졌다.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그만큼 충동적인 성향을 과거보다 잘 다스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신자유주의의 영향과 기계화 등으로 과거사회보다 삭막해진 사회 속에서 나타난 인간소외 현상은 사회적 동물인 인간을 더욱 집착하고 소유하는 존재로 만들었다.
Holmes와 Rahe교수는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중 배우자의 사망을 가장 큰 스트레스로 보았다. 즉 이별의 아픔을 크게 느낀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심하고 소외를 자주 느끼고 살기에 이별의 상처를 위로 받을 만한 방법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종종 극단적인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별로 인해 발생한 자살이나 살인사건은 그다지 놀랍지 않은 사건이 되어버렸으며, 그 빈도수는 높아짐과 동시에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는 그리 가볍지 않다.
다스리기 어려운 이별의 아픔을 보듬어 주는 것은,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예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갈등을 해소하고 욕구를 해소시켜 준다는 점에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사회복지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심리적, 정서적 타격을 입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도와 개인의 욕구를 해소할 수 있게 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차적 목적을 두며, 극단적인 상황을 막고, 사건사고 발생을 예방함으로써 잠재적 사회적 비용을 낮추는 이차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