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

 1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1
 2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2
 3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3
 4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4
 5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5
 6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6
 7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백석 시 연구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본 백석의 재조명-
목차
1. 서론
-연구 목적과 방법
2. 묘사의 시학
-모더니즘
3. 독백의 시학
3. 결론

1. 서 론
백석(白石)은 1912년 평북 정주군 갈산면 익성동에서 부친 수원백씩 백용삼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본명은 백기행이지만 작품을 발표할 때는 백석 이라는 필명을 애용하였다.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학교에 입학한 그는 1929년 오산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그가 문단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30년 신년현상문예에 단편소설「그 모와 아들」이 당선되어서 인데 그는 곧 후원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동경의 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수학하였다. 1934년 청산학원을 졸업한 그는 에 입사하여 출판부 일과 계열사인 지를 편집을 하면서 수필 「耳說 귀ㅅ고리」를 쓰고,「臨終 체흡의 6월」이라는 서간문을 번역 소개하였고,「죠이스와 애란문학」이라는 티 에스 마르키 스의 논문을 번역하였고, 단편소설「마을의 유화」와「닭을 채인 이야기」를 발표하였다. 문덕수, 『한국 현대 시인 특성론』, 국학자료원, 2000, p. 18.
즉 그는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외국문학과 관계된 글을 번역.소개하였고, 등단 장르였던 소설을 두편 발표하였으며 수필을 한 편 썼다. 이것으로 보면 문필활동 초기에 그는 산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가 발표한 첫 시는 1935년 1월 20일, 33편의 시를 묶어 시집 『사슴』을 상재하였다.
시를 처음 발표한 시기부터 시집을 낼 때까지의 기간이 다섯 달도 채 되지 않는 것이다. 이때부터 1941년까지 그는 집중적으로 시작활동을 전개하였다. 시집을 낸 직후인 1936년 4월초 백석은 조선일보사를 사직하고 함흥에 있는 영생고보의 영어교사로 부임하였으나 1938년엔 영생고보를 사임하고 다시 조선일보사에 입사했다가 이듬해 만주의 신경으로 떠나 만주국 국무원 경제부에서 일하기도 했다.
북만주 산간 오지를 여행하기도 하며 측량보조원 측량서기 소작인 생활 만주 안동에서 세관원 생활등 다양한 생업에 종사하다 해방후 신의주를 거쳐 고향 정주로 돌아왔고 그대로 북한에 남아 있었다. 해방후 발표된 그의 시는 친구인 허준이 가지고 있다 발표한 것이고 그 이후 확인된 작품을 보면 백석은 1961년 까지는 조선작가동맹에 소속되어 창작을 하고 번역을 하였으며 아동문학평론을 발표하였다. 김학동 편, 『백석시전집』, 새문사, 1990, p. 23.
이렇게 보면 그의 시세계는 시집「사슴」을 내던 시기와 사슴 이후 시기, 그리고 북한에서의 활동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 전개한 문학활동은 당의 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지.선전하는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어 해방직후까지 발표한 시만을 대상으로 그의 시세계를 고찰한다.
2. 묘사의 시학
첫 작품을 발표하고 첫시집 「사슴」을 낼 무렵 백석이 견지하고 있는 시작 방법은 묘사이다. 그 방법이 지니고 있는 모더니티를 가장 먼저 지적한 사람은 김기림이다. 모더니즘 운동의 기수였던 그는 백석이 시집「사슴」을 낼때 같은 조선일보사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시집이 발간되자 제일 먼서 서평을《조선일보》에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