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

 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1
 2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2
 3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3
 4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4
 5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5
 6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6
 7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7
 8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8
 9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9
 10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10
 1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11
 12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12
 13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
1)구약성서의목회자상
(1) 제사장으로서의 목회자상
(2) 예언자로서의 목회자상
(3) 왕으로서의 목회자상
(4) 목자로서의 목회자상
2) 신약 성서의 목회자상
(1) 전도자로서의 목회자상
(2) 교사로서의 목회자상
(3) 교회 지도자로서의 목회자상
2. 직무를 통해서 본 목회자상
1) 예배 인도자로서의 목회자상
2) 설교자로서의 목회자상
3) 전도자로서의 목회자상
4) 친교와 봉사자로서의 목회자상
3. 21세기의 바람직한 목회자상
1) 영성적 사명자로서의 목회자상
2) 치유자로서의 목회자상
3) 자기 관리자로서의 목회자상
4) 섬기는 자로서의 목회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990년대 이후 한국 교회는 교회 성장의 정체, 교회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의 확산 그리고 그에 따른 대사회적 영향력 감소와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이원규, 기독교의 위기와 희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pp. 133~165
이러한 위기를 불러 온 핵심적 원인 가운데 하나는 목회자들의 자기 정체성에 상실이나 확고한 신념의 결여이다. 오늘날 목회자들은 분명한 소명의식과 올바른 가치관, 그리고 정확한 정체성을 갖기 위해서 목회자의 참된 이미지(상)가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한다.
전통적인 목회자상은 ‘목회자는 제도적인 교회의 지도자요, 행정가요, 지탱자’라는 것이다. 목회자는 성도의 교제를 구조화하고 계속적으로 유지시키며, 그 가운데 생명을 불어 넣는 사람이다. 목회자는 성례전을 집행하는 자요, 말씀을 선포하는 자이다. 목회자는 하나ㅁ의 종으로서 세상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책임을 위임받은 자이다. 정원범, “21세기의 도전과 새로운 목회지도록” 신학과 문화 제13집(2004), pp. 135~136
하지만 21세기의 목회자들은 그것만으로는 목회 사역을 감당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1세기의 목회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자질과 꼭 필요한 조건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은 무엇이며, 교회사적으로 본 목회자상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과연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의 바람직한 목회자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연구해 봄으로써 하나님의 구원 드라마에 참여하고 부르심을 받은 많은 목회자들이 꼭 갖추어야 할 올바른 자질과 조건을 갖춤으로써 하나님께로부터의 부르심에 합당한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성서에 나타난 목회자상
목회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부름을 받아 하나님의 양들을 돌보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이므로 그 기원을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구약에서는 제사장과 선지자들이 목회자에 해당하는데, 오늘의 목사들은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예배의식을 주관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선포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구약시대의 제사장과 선지자의 직분을 함께 감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기원은 제사장과 선지자의 직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신약시대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세우시고 복음을 가르치는 일을 그들에게 맡겨 감당하게 하셨는데, 오늘날의 목사도 사도들이 하는 일을 하므로 제자의 직분에서 목회자의 기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