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

 1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1
 2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2
 3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3
 4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4
 5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5
 6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6
 7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이홍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홍장李鴻章
청 말 근대화와 외교의 주도자
Ⅰ. 머리말
Ⅱ. 본론
1. 태평천국운동과 회군창설
2. 양무사업
3. 국방건설
4. 외교
Ⅲ. 맺는말
Ⅰ. 머리말
사회가 19C로 접어들면서 오랫동안 전제정치를 고수해왔던 중국은 서구 열강의 압력과 중국 내의 혁명으로 기득권을 잃어가고 청조가 신해혁명(辛亥革命) 1911년(辛亥年)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으로 멸망하면서 2000년간 계속된 전제정치는 끝이 난다. 이렇게 형세가 어지러웠던 시기에 이홍장은 청말의 대표적인 관료로 중국 근대화의 기반을 만든 인물이다.
이홍장 (1823~1901)의 본명은 장동, 자는 점보, 호는 소전으로 안휘성 합비현 동향 마점 사람이다.1860년대에 회군이 조직된 뒤 이홍장은 태평군 청(淸)나라 말기 홍수전(洪秀全)과 농민반란군이 세워 14년간 존속한 국가(1851∼1864).
과 염군 태평천국과 같은 시기인 1853년부터 시작하여 태평천국이 몰락한 뒤인 1868년까지 화북지역에서 봉기한 반청 반란집단.
을 진압하는 주요 군사장령 가운데 한사람이었다. 1870년 이후에는 증국번으로부터 직예총독 겸 북양대신의 지위를 이어받아 당시 정계에서 가장 실력 있는 인물이 되었다. 청 정부를 대표하여 ‘중영연대조약(中英煙臺條約)’ ‘중법회정월남조약(中法會訂越南條約) 영국의 중개 하에 파리에서 중국과 프랑스가 체결한 조약. 프랑스의 월남 식민통치권을 승인하고 운남과 광서의 중월(中越)경계에서 항구를 열고 통상할 것을 동의 하는 등 중국 서남변경의 문호가 개방되어 프랑스가 중국침략확장의 주요거점이 되는 결과를 초래.
’ ‘중일마관조약(中日馬關條約) 시모노세키 조약. 청 ·일전쟁의 전후처리를 위해 1895년 4월 17일 청국과 일본이 일본 시모노세키에서 체결한 강화조약.
’ 등을 체결하였다. 청일전쟁에서 패한 뒤 한 차례 권력의 정상에서 밀려나긴 하였지만 곧바로 흠차대신의 신분으로 구미에 파견되어 러시아 정부와 ‘중러밀약’을 체결하였다. 1900년에는 8개국 연합군이 천진과 북경일대를 침략하자 양광총독에서 직예총독으로 자리를 옮겨 경친왕 혁광과 함께 청 정부를 대표하여 각국과 ‘신축조약(辛丑條約)’을 체결하였다. 알다시피 이홍장은 걸출한 관리로 조정에 대하여 혁신과 개혁을 건의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그는 1862년 이후 30여 년 동안 양무운동의 주도자로서 서방의 기술을 채용하여 중국의 무력과 재력을 발전시키고 이로써 서방의 침략에 대응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홍장은 양무파의 핵심 인물이었으며 그의 주도 아래 중국 초기 근대화가 시작되었다.
Ⅱ. 본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